가없다 라는 말이 조절된 무안회산백련지를 돌아 보고 연희네뻘낙지전문점을 통해 연포탕을 점심으로

가없습니다. 라는 말이 조화로운 무안회산백련지를 돌아 보고 연희네뻘낙지전문점을 통해 연포탕을 점심으로

보양식 낙지연포탕의 효능과 재료, 요리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조선시대 다산 정약용 선생님의 형 정약전이 저술한 자산어보에는 영양부족으로 일어나지 못하는 소에게 낙지를 서너 마리 먹이면 거뜬히 일어난다는 글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몸의 기력이 부족할 때 원기 회복에 좋은 낙지연표탕의 효능 및 재료, 요리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낙지연포탕은 낙지를 넣어 맑게 끓인 국으로 전라도의 보양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낙지의 쫄깃한 식감과 개운하고 깨끗한 국물로 낙지 제철인 9월 2월에 드시면 좋습니다.

특히, 추운 날씨 속에 따뜻한 국물이 흘러 들어가면 긴장의 갑옷이 스르르 벗겨지고 마음은 금세 촉촉이 젖어들게 만드는 음식입니다. 조선시대 문헌에는 연포가 두부를 뜻하며, 이에 연포탕은 두부탕이며, 시간이 흘러 낙지를 넣음에 따라 낙지연포탕이 되었습니다.


imgCaption0
재료 소개 및 효능


재료 소개 및 효능

낙지는 여러가지 효능과 영양성분을 갖고 있는 식재료입니다. 낙지의 효능으로 첫 번째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저칼로리 고단백 해산물입니다. 두 번째로 낙지는 철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적혈구 생성 및 혈액순환에 큰 역할을 하여 빈혈에도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로 낙지에는 오메가3 지방산인 EPA와 DHA가 들어 있어 심장 건강, 염증 완화 등의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네 번째로 낙지에는 비타민 B12, E, A 등의 여러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인체의 건강과 면역 체계를 도와줍니다.

다섯 번째로 낙지에는 항산화 물질인 카로티노이드 등이 포함되어 있어 인체의 조직을 방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항염 작용을 하는 펩타이드 성분이 들어 있어 염증을 자제하고 염증 연관 질환의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낙지연포탕 요리법에 관련해서 단순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낙지의 머리를 뒤집어 내장과 먹통을 제거하고 눈, 입을 뗴어낸 후 밀가루와 함께 넣어 주물러 씻습니다. 바지락은 요리 시작 3시간 전에 비벼 씻은 후 어두운 곳에서 소금물에 담가 3시간 정도 해감을 해주셔야 합니다. 두 번째로 야채를 손질하고 먹기 좋게 썰어주세요. 셋째로 냄비에 멸치 다시마 육수와 무를 넣은 후 국물이 끓으면 양념재료와 바지락조개를 투하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무가 익으면 두부, 대파, 청양고추, 낙지를 넣어 2분 더 끓여주세요. 마지막으로 미나리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춰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