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설사 대처방법, 원인은

강아지 설사 대처방법, 원인은

강아지를 키우는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상황 중 하나인 설사는 주인들에게 불안과 걱정을 안겨줄 수 있는 문제입니다. 그러나 설사는 쉬운 문제일 수도 있지만,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일 때도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강아지 설사의 원인, 대처법, 예방법에 대하여 파워블로그 포스트 스타일로 제대로 살펴보겠습니다. 설사에 대한 지식을 확장하고, 강아지의 건강을 지키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식사 문제 부적절한 음식 아니면 급격한 식사 변경은 설사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위염 아니면 식중독 바이러스, 세균 아니면 독성 물질에 노출될 때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걱정 강아지의 스트레스, 걱정 아니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할 때 설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강아지 변의 색깔과 형태로 원인 파악해 보기

강아지 변의 색깔과 형태로 원인 파악해 보기

설사의 원인을 파악하지 못한다면 강아지의 변의 색과 형태를 보고 1차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윗 그림에 나온 것처럼 반려견의 변 상황을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건강한 변은 갈색 혹은 초록색이 보이며 적절한 점도입니다. 만약 변의 색깔이 정상적이지 않고 점조도가 묽은 경우에는 이상이 있을 수 있으니 제대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피가 섞인 변은 항문이 찢어졌거나 직장 내 출혈이 생길 수 있다는 증상입니다.

회색으로 띄는 변은 강아지가 변비 증상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검은색인 변은 대장 내 출혈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강아지 변에 하얀 반점이 보인다면 강아지 몸에 기생충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설사 증상별로 알 수 있는 질환

강아지가 설사를 할 때 증상들이 혈변을 누거나 구토를 하는 경우, 갑자기 몸무게가 감소되거나 복통이 되는 경우, 심한 설사가 반복이 된다면 의심하게 될 수 있는 수 있는 질환들이 있습니다. 파포 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홍역, 출혈성 위장염, 췌염, 대장염, 소화관 내 기생충 감염이 있습니다. 만약 위와 같은 질환이라면 응급상황이기 때문에 동물병원에 빨리 방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적인 설사와 묽은 변이며 일부에는 혈변이 보이고 벌레가 보이고 몸무게가 줄어든다면 대장염, 췌염, 췌외분비부전, 불꽃진압기 종양, 소화관 내 기생충, 장폐색등이 있습니다.

만성적인 설사 아니면 묽은 변이 보인다면 감시하는 것보다는 병원에 방문을 해보는 것이 좋답니다.

강아지 설사를 할때 대처법은 어떠한 방안으로 될까?

강아지가 설사를 할 때, 다음과 같은 방안으로 대처해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상태 확인 강아지의 보편적인 건강 상태, 에너지 수준, 식욕 등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설사 외에 다른 증상예 구토, 기력 저하, 식욕 부진 등이 있는지도 확인해 보세요. 식단 관리 강아지에게 소화하기 쉬운 음식을 제공하시기 바랍니다. 쌀밥, 닭고기, 호박이 이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갑작스런 식단 변경은 강아지의 소화기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느리게 새로운 음식을 섞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설사는 탈수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강아지가 충분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휴식 강아지에게 충분한 휴식을 주세요. 휴식은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설사 이후 먹으면 좋은 음식

설사가 심하지 않고 강아지가 식욕이 있는 경우라면 설사가 멈출 때까지 물 외에는 12시간 정도 아무것도 주지 말고 상황을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12시간 이후 소화가 잘되고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오늘 3번6번 정도 나누어 조금씩 음식을 제공합니다. 설사 이후 먹으면 좋은 음식은 쌀죽, 불린 사료, 삶은 닭고기, 바나나, 두부가 있습니다.

설사를 하면 아무래도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 강아지가 탈수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설사로 사망하는 강아지는 대부분은 설사 증상보다는 탈수가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탈수증상은 강아지에게 치명적입니다. 혈변이나 구토를 동반하는 것이 아니고 설사로 인해 탈수증상만 보이지 않는다면 괜찮습니다. 하지만 심한 설사로 탈수증상까지 동반된다면 장을 쉬게 해 주면서 물을 충분히 먹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 식품들은?

강아지에게는 소화에 어려움을 주거나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다음은 강아지에게 주지 말아야 할 주요 음식들입니다. 초콜릿과 카페인 강아지에게 매우 독성이 있으며, 심장 문제, 구토, 설사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양파와 마늘 이들은 강아지의 적혈구를 파괴할 수 있어 빈혈을 유발하며, 설사나 구토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포도와 건포도 이들은 강아지에게 신장 문제점을 일으킬 수 있으며, 구토와 설사, 심하면 신장 손상까지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아몬드, 호두, 피칸 같은 견과류 이들은 강아지의 소화계에 무리를 주고 설사나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와 감자의 녹색 부분: 이들은 솔라닌이라는 독성 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강아지에게 설사, 구토, 심장 문제점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아지 변의 색깔과 형태로 원인 파악해

설사의 원인을 파악하지 못한다면 강아지의 변의 색과 형태를 보고 1차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설사 증상별로 알 수 있는

강아지가 설사를 할 때 증상들이 혈변을 누거나 구토를 하는 경우, 갑자기 몸무게가 감소되거나 복통이 되는 경우, 심한 설사가 반복이 된다면 의심하게 될 수 있는 수 있는 질환들이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강아지 설사를 할때 대처법은 어떠한 방안으로

강아지가 설사를 할 때, 다음과 같은 방안으로 대처해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상태 확인 강아지의 보편적인 건강 상태, 에너지 수준, 식욕 등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