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에 대한 모든 것 역사, 수확시기, 생산량소비량, 영양소, 효능 및 부작용

고구마에 대한 모든 것 역사, 수확시기, 생산량소비량, 영양소, 효능 및 부작용

태음인의 음식으로 보고된 고구마는 중앙아메리카 및 남부 멕시코의 열대 원산으로 한국에는 1763년 통신사 조엄에 의해서 대마도로부터 들여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고구마의 특성과 효능효과, 적절한 음식배합을 알아봅니다. 고구마Ipomoea batatas Lam는 메꽃과에 속하는 덩굴성 다년생 식물로 덩이뿌리괴근를 주로 사용하며 식량이 부족하던 시절 구황작물로 크게 역할을 했다. 그 모양이나 생태특성, 색상 등에 따라서 산우, 감서, 홍서, 지과, 백서 등의 이름으로도 불린다.

특히 물고구마와 호박을 교잡하여 육성한 호박고구마는 달면서 부드러워 어르신들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특히 195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보릿고개를 거쳐온 어르신들에게는 안정된 작물로 춘궁기에 서민들의 주린 배를 채워주던 구황작물이었으며, 최근들어 건강식품으로 너무 귀하신 몸이 되었습니다.


4 변비 치료 및 발암 억제
4 변비 치료 및 발암 억제

4 변비 치료 및 발암 억제

고구마의 세라핀과 섬유질이 변을 부드럽게 하여 잘 통하게 하는데 이들 성분은 껍질에 많기 때문에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껍질에는 미네랄이 당분의 이상발효를 억제해 주기 때문에 껍질째 먹으면 먹고 나서도 속이 쓰리지 않습니다. 특히 노인성 변비에 매우 좋습니다. 또한 고구마의 생즙은 발암물질인 스트론튬의 발생 및 흡수를 막아 주어 우리 몸체를 보호해 주기 때문에 암 발생을 억제하는데 특히 소장암의 발생을 억제하는 효능이 강합니다.

고구마의 수확 시기
고구마의 수확 시기

고구마의 수확 시기

적정 시기 판단 고구마의 수확 시기는 품종과 지역 기후에 따라 다르지만, 거의 모든 식재 후 약 90일에서 120일 사이에 이루어집니다. 수확 시기는 고구마 줄기와 잎이 황색으로 변하고 마르기 시작할 때가 적절합니다. 이는 고구마가 성숙했으며 저장하기 적절한 상태임을 나타냅니다. 기후의 영향 날씨는 고구마의 성장 속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보통 더운 기후에서는 고구마가 빠르게 성장하여, 수확 시기가 앞당겨질 수 있습니다.

수확 과정 고구마 수확 시에는 조심스러운 처리가 필요합니다. 고구마의 피부는 매우 연약하여, 수확 과정에서 쉽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손상된 고구마는 저장 중에 부패하기 쉽기 때문에, 가능한 한 부드럽게 수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유 과정 : 수확 후, 고구마는 통풍이 잘 되는 시원한 장소에서 ”치유”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예산 친화적이며 널리 사용 가능
예산 친화적이며 널리 사용 가능

예산 친화적이며 널리 사용 가능

고구마는 영양가 있는 선택일 뿐만 아니라 예산에 적절한 선택이기도 합니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다른 탄수화물 공급원보다. 가격이 저렴하여 여러가지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어요. 또한, 고구마는 대부분의 식료품점에서 연중 널리 판매되고 있어요. 지역 시장이나 대형 슈퍼마켓에서 쇼핑하는 것을 선호하든 간에, 여러분은 좋은 가격과 높은 품질의 고구마를 발견할 것입니다. 저렴한 가격과 광범위한 이용 가능성으로 고구마를 식단에 포함시키는 것은 건강과 지갑 모두를 위한 현명한 선택입니다.

고구마 효능 장 건강

고구마에는 장내 미생물을 튼튼하게 계속하는 데 이롭게 하는 섬유질과 저항성 전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섬유질은 좋은 장내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발하는 프리바이오틱스를 장에 제공하는 반면 저항성 전분은 장내 박테리아의 먹이 가 되어 장내 미생물의 균형을 혈당을 낮추며 식욕을 줄이고 염증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생고구마를 자를 때 나오는 하얀 진액인 알라핀 성분은 변비에 효과적입니다.

평소에 변비가 있는 분들은 고구마를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를 먹을 때 주의사항

고구마의 갈변 현상은 고구마에 함유된 페놀성 화합물이 공기와 만나 산화되어 갈색의 물질로 변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고구마와 함께 섞으면 안 되는 식품으로는 땅콩, 쇠고기 등을 들 수 있는데, 땅콩을 전분이 많은 고구마와 함께 먹으면 상극작용을 일으킨다. 그리고 쇠고기와 고구마는 소화에 필요한 위산의 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유효한 성분을 소화 흡수하는 것을 서로 방해합니다. 그 밖에도 위산이 많은 인원은 고구마를 많이 먹으면 위산과다를 일으키며 위장이 차고 기능이 약한 인원은 고구마를 생으로 먹으면 안 됩니다.

그리고 당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므로 당뇨환자는 많이 먹지 말 것이며, 위궤양, 위염, 위산과다, 위가 더부룩한 사람, 습사가 중초에 쌓여 있거나 기체식적인 인원은 먹지 않습니다. 고구마는 한국의 서민들에게는 가슴 아픈 가난의 상징이었다.

자주 묻는 질문

4 변비 치료 및 발암

고구마의 세라핀과 섬유질이 변을 부드럽게 하여 잘 통하게 하는데 이들 성분은 껍질에 많기 때문에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구마의 수확 시기

적정 시기 판단 고구마의 수확 시기는 품종과 지역 기후에 따라 다르지만, 거의 모든 식재 후 약 90일에서 120일 사이에 이루어집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예산 친화적이며 널리 사용

고구마는 영양가 있는 선택일 뿐만 아니라 예산에 적절한 선택이기도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