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 초기증상과 치료 약 종류 및 약 부작용에 대해 체크하세요

공황장애 초기증상과 치료 약 종류 및 약 부작용에 대해 체크하세요

공황장애는 반복적이고 예상치 못한 공황발작을 특징으로 하는 불안장애의 한 증상입니다. 공황장애 증상은 몇 분 안에 최고조에 달하는 강렬한 두려움과 불안, 불편함을 나타내지만 일반적으로 30분 이내로 사라집니다. 이번에는 공황 장애 증상 그리고 공황장애 극복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728×90 1. 공황발작 공황장애 증상으로는 빠른 심장 박동, 발한, 떨림, 숨가쁨, 흉통, 현기증, 통제력 상실과 같은 신체적 증상을 포함할 수 있는 갑작스러운 강렬한 두려움, 불편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치료
공황장애 치료

공황장애 치료

공황장애에 사용되는 약물로는 항우울제와 항불안제가 있습니다. 항우울제의 장점은 치료 효과가 오래 유지되고, 예방 효과와 습관성이 없습니다. 항불안제는 항우울제에 비해 치료 효과가 바로 나타나 불안을 빠르게 감소시켜 준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그러나 치료 효과가 수 시간만 지속되고, 습관성이 있습니다. 정신과 전문의 관리하 약물 복용 인지행위 요법 공황발작을 경험이 있는 분들께서는 언제나 불안해하여 무모한 상황도 자꾸 피하게 됩니다.

이런 증상의 생각과 행동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인지행위 요법이 있습니다. 보통 긴장을 이완시키는 근육 이완법 아니면 호흡법이 포함되어 약물 치료 후 지속적인 유용한 치료법입니다.

공황장애 초기증상
공황장애 초기증상

공황장애 초기증상

공황장애의 초기 증상은 예고 없이 찾아오는 불안과 공포가 대표적입니다. 다음은 공황장애로 찾아오는 초기증상들을 보여줍니다. 가슴 통증 아니면 빠르게 뛰는 심장 갑작스럽게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아프게 느껴질 수 있으며, 이는 가끔 심장마비와 혼동될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 아니면 숨이 막히는 감정 숨쉬기가 어렵고 깊게 숨을 들이쉬기 힘들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식은땀과 몸 떨림 이유 없이 갑작스럽게 식은땀이 나는 경우가 있고, 몸이나 손이 통제할 수 없게 떨릴 수 있습니다.

불안이나 긴장 극도의 걱정 상태와 긴장상태를 보일 수 있습니다. 메스꺼움과 복통 :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복부의 불편감과 같이 소화계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인이 확실하지 않은 장애

공황 장애의 분명한 원인은 아직 명확하지 않지만 유전적, 생물학적, 심리적, 환경적 요인의 조합에서 비롯된 것으로 여겨집니다. 공황 장애 아니면 그 외 걱정 장애의 가족력이 있는 인원은 그 질환에 스스로 걸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유전자가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연구에 의하면 공황 장애 위험 증가와 연관된 특정 유전적 변이가 발견되었으며, 그 질환의 유전적 요소가 강조됩니다. 특히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및 감마아미노부티르산GABA과 같은 신경 전달 물질과 연관된 뇌 화학 및 기능의 이상을 포함한 생물학적 요인도 공황 장애 발생에 관련되어 있습니다.

걱정 및 위협 인식에 대한 뇌의 반응 변화는 공황 장애가 있는 사람에게 관찰되는 과장된 공포 반응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초기 증상 의심해봐야 할 사인

공황장애는 예고 없이 갑자기 일어나는 공포와 불안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와 같은 초기 증상은 가끔 미묘할 수 있지만, 공황장애를 의심해봐야 할 주요 신호들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됩니다.

1. 갑작스러운 공포나 불안갑자기 나타나는 강렬한 불안이나 공포가 공황장애의 초기 증상입니다. 이는 예고 없이 일어나고 주변 상황과 관련이 없을 수 있습니다.

2. 호흡 곤란숨을 쉬기 어렵거나 숨이 막히는 느낌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슴이 죄이고, 숨을 쉬려 할 때마다. 공기가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3. 가슴 통증 아니면 심장 쿵쾅거림가슴에서 뻐근한 통증이나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불규칙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4. 현실감 상실현실에서 멀어져 있는 듯한 느낌이나 아니면 자기가 자신감을 잃었다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극복 방법

1. 인지행동치료 CBT CBT라고도 불리는 인지 행위 치료는 공황 장애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 중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공황 발작에 영향을 미치는 조금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사고 패턴과 행동을 식별하고 도전하는 데 도움이 되며, 그 중에서도 노출 요법은 개인을 겁나는 상황에 점차적으로 노출시킴으로써 회피 행동을 줄이는 데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2. 생활 방법 변화 규칙적인 운동이나 건강한 식단을 이어서하는 것, 카페인과 알코올 섭취 자제하고 적절한 수면, 걱정 유발 요인 제거 등도 공황장애 증상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약물 치료 항우울제와 항불안제와 같은 약물 치료를 병행하는 것도 공황장애 증상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와 세로토닌노르에피네프린 재흡수 억제제가 일반적으로 처방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공황장애 치료

공황장애에 사용되는 약물로는 항우울제와 항불안제가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황장애 초기증상

공황장애의 초기 증상은 예고 없이 찾아오는 불안과 공포가 대표적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원인이 확실하지 않은 장애

공황 장애의 분명한 원인은 아직 명확하지 않지만 유전적, 생물학적, 심리적, 환경적 요인의 조합에서 비롯된 것으로 여겨집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