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법 재무 신뢰성 건전성 확인 방법
데일리메일편집인 김원섭국가재건국민운동본부는 516군사정변 이후 제정된 재건국민운동에 관한법률에 의거 1961년 6월 12일 박정희 대통령에 의거 설립된 범국민 중앙행정기관이었다. 1961년 6월에 공포된 재건국민운동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재건국민운동은 전 국민이 청신한 기풍을 배양하고 신생활체제를 견지하며 반공이념을 확고히 하기 위해 전개되었습니다. 1963년 이래 재건국민운동의 향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어 온 새마을금고의 기원은 1963년 5월 경상남도 산청군 생초면 하둔리, 창녕군 성산면 월곡리, 의령군 의령면 정암리, 의령면 외시리, 남해군 남해면 마산리에서 설립된 다섯 개의 협동조합입니다.
전국의 모든 새마을금고는 각 지점이 서로 별개의 협동조합이라는 특성상 각 개별 금고의 이사장이 모든 인사권을 쥐는 갑의 입장입니다.
새마을금고 현황 보유자산 거래자 수
새마을금고의 기원은 1963년 경상남도 산청군 생초면 하둔리, 창년군 성산면 월곡리, 의령군 의령면 정암리, 의령면 외시리, 남해군 마산리에서 설립된 다섯 개의 협동 조합입니다.
2금융권을 통틀어 오로지 전국에 모든 지자체에 지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 1,301개의 지점수를 갖고 있습니다. 아마 지점은 제일 많을 것 같습니다. 과거 지점수들과 비교해보면, 10년 전인 2009년에는 1,501개였던 걸 보시면 10년 동안 200개의 지점이 줄어든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새마을금고 자체에서 지역금고의 경영부실 금고를 자체적으로 구조조정하여 경영건전성 강화를 추진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실제 지점이 줄어든 것에 비해 거래자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이 이를 증명합니다.
본론 2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법 실효성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법은 새마을금고가 지급 불능 상태가 되었을 때 예금자의 예적금을 1인당 최대 5천만 원까지 보호해 주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1983년부터 시행되었으며, 새마을금고중앙회가 예금보험공사와 협약을 통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법은 새마을금고 이용자들에게 안정감과 신뢰를 제공하고, 새마을금고의 건전한 경영과 성장을 도모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법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처음 예적금 이외의 출자금이나 대출채권은 보호 대상이 아니므로 조심을 필요합니다. 또한 5천만 원이라는 한도는 다른 금융기관의 예금자보호제도와 비교해도 낮은 편입니다. 예를 들어 은행이나 저축은행의 경우에는 1인당 최대 5천만 원에 이자까지 포함하여 보호해 주는 반면, 새마을금고의 경우에는 이자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새마을금고 조합원 혜택
새마을금고는 시중은행과는 다른 상호금융으로 분류됩니다. 이 외에도 농협, 신협, 수협 등이 상호금융권에 속합니다.
상호금융은 각 조합원이 소유한 자금을 조합으로 예치하고, 이를 융자하여 자금 융통을 부드럽게 하는 금융서비스입니다. 상호금융회사는 조합원들의 예금과 융자 등의 자금을 중개하며, 조합원 상호간의 자금 융통을 지원합니다. 상호금융회사는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운영되며, 지역경제 발전에 도움주는 역할을 합니다.
상호금융회사는 일반 은행과 비슷한 일을 수행하며 여러 금융상품을 제공합니다. 또한, 조합원들끼리 상호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자금을 융통시키기 때문에 이를 상호금융이라고 합니다.
새마을금고 사태 정부발표
새마을금고중앙회는 각 새마을금고의 운영 상황 등을 15등급으로 나눠 평가하는데, 등급이 낮을수록 운영 상황이 좋지 않다는 의미다. 특히 하위 45등급은 경영개선요구대상입니다. 3등급도 자산 건전성 등 세부 지표에 따라 경영개선요청 대상이 될 있습니다. 조직 및 인력 축소, 자산 소유 제한 등 사실상 구조조정에 준하는 조치다. 행안부 관계자도 관리 감독 주체는 행안부지만, 새마을금고도 금융사와 동일한 규제를 받고 있고 검사도 금감원 등의 지원을 받아 함께 진행하고 있어 큰 문제가 없습니다.면서 대출 대부분은 담보가 있는 선순위 채권이라 안정적인 축에 속해 부실 염려도 적은 편입니다.
다만 연체율 숫자가 올라가고 있어 예방적 차원에서 연체율 관리에 나선 것이라고 해명했다.
자주 묻는 질문
새마을금고 현황 보유자산 거래자
새마을금고의 기원은 1963년 경상남도 산청군 생초면 하둔리, 창년군 성산면 월곡리, 의령군 의령면 정암리, 의령면 외시리, 남해군 마산리에서 설립된 다섯 개의 협동 조합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론 2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법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법은 새마을금고가 지급 불능 상태가 되었을 때 예금자의 예적금을 1인당 최대 5천만 원까지 보호해 주는 제도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새마을금고 조합원 혜택
새마을금고는 시중은행과는 다른 상호금융으로 분류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