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 제사상 완벽 가이드 쉬운 차림법, 필수 주의사항, 그리고 배치 순서

설날 제사상 완벽 가이드북 쉬운 차림법, 필수 주의사항, 그리고 배치 순서

차례상 순서 1열에 시접, 잔반, 2열에 적과 전을 3열에 탕류 4열에 포와 나물 5열에 여러 가지 과일일을 놓습니다. 지방마다. 각각의 특색이 있지만 일반적인 제사상을 차리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통 제주가 제사상을 바라보는 앞쪽이 북 오른쪽을 동 왼쪽을 서라 합니다. 시접, 잔반 그리고 추석에는 송편 구정에는 떡국을 놓는 줄 좌반우갱 차례상을 정면에서 볼 때 떡국은 우측에 술잔은 좌측에 올립니다. 시접수저를 놓는 빈 대접 의 경우 단위제한 분을 모시는 경우 에는 정면에서 볼 때 왼쪽에 위치하며 양위합제 2분 이상인 경우 중간에 위치합니다.


imgCaption0
설날 추석 차례상과 제사상 음식 종류

설날 추석 차례상과 제사상 음식 종류

설날, 추석과 같은 명절에 지내는 차례상과 죽은 분을 기리기 위한 제사상의 음식은 비슷하고 집안마다. 다른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 차례상 혹은 제사상의 요리음식에는 생선, 산적육고기, 구이 등이 오르고 반찬요리 음식에는 나물이나 두부, 김치가 있습니다. 과일 및 후식 음식에는 배, 감혹은 곶감, 사과, 대추, 밤 등이 올라갑니다. 또한 지방에 있는 열에 제사상에는 밥과 국을 놓고 설날에는 밥 대신 떡국을 추석에는 밥 대신 송편을 놓습니다.

차례, 제사, 쓰면 안 되는 과일

차례상, 제사상 에는 못 증가하는 과일이 있습니다. 바로 복숭아입니다. 복숭아는 귀신을 쫓는 나무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바나나, 수박, 참외, 등도 올리면 안 된다고 하는데 거의가 오르고 있습니다. 복숭아를 안 올리는 이유 아마 복숭아 털 때문 이겠죠 털 있는 과일은 조상님들이 먹기에 나쁘다고 떠올려서 그런 것 같습니다.

유식례로 첨작, 삽시 등 조상님의 식사를 수발한다

초헌 제주가 절을 한 번 한 뒤 첫 잔을 올립니다. 제주가 술을 올린 뒤 꿇어앉아 제주 왼편에서 축, 축문 읽는 사람이 축문을 읽는다. 전원이 무릎을 꿇고 축문을 듣고 있습니다. 축문을 다. 읽으면 제주가 두 번 절하고 제자리로 돌아간다. 만약 축문 읽을 사람이 없습니다.면 제주가 읽는다. 아헌 두 차례 올리는 잔으로, 맏며느리, 종부가 올립니다. 종헌 세 차례 올리는 잔으로, 나이 많은 어른이 올립니다.

유식 첨작, 혹은 첨잔을 하여 술잔에 술이 가득 차도록 더해 올립니다. 주로 밥그릇 뚜껑에 소량의 술을 따라 조금씩 덜어 올립니다. 삽시(揷匙, 혹은 삽수)하여 숟가락을 메(밥) 위에 수직으로 꽂고 젓가락을 시접 위에 가지런히 올립니다. 혹은 조상이 생전에 좋아하셨던 반찬요리 위에 올려도 됩니다.

설날, 추석 차례상과 제사상 상옷복장 사진

위 사진은 성균관에서 공개한 추석 차례상 표준안입니다. 차례상 혹은 제사상의 상옷복장 사진에 들어있는 음식의 종류로는 술, 송편, 나물, 구이, 김치, 과일 총 6가지이고 집안에 따라 생선, 육류, 떡이 들어갑니다. 위 사진의 차례상 혹은 제사상에 전이 들어가 있지 않은 경우는 사계전시에 나온 조상들이 기름에 볶은 음식을 쓰지 않는 것이라는 내용이 나왔다는 성균관의 입장입니다.

설날 차례상 차리는 방법 위치 음식

설날 행사의 으뜸은 바로 차례인데요. 차례는 차를 올리면서 드리는 간략한 예를 뜻하지만 이는 차만 올리자는 뜻이 아니라 술을 올리더라도 차를 빼놓지는 말자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설날 차례상은 방향에 연관 없이 지내기 편한 곳에 차리면 되는데 이 경우 예절의 동서남북이라하여 신위지방가 있는 쪽을 북쪽, 제사의 주장이 되는 상제인 제주의 시점에서 오른쪽을 동쪽, 왼쪽을 서쪽으로 봅니다.

설날 차례상은 지방과 가문에 따라 방법이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5열로 차례상을 차립니다. 1열 반서갱동 시접, 잔반술잔, 받침대을 놓고 떡국을 올립니다. 정면을 기준으로 떡국은 오른쪽에, 술잔은 왼쪽에 두고 시접은 중간에 올립니다. 2열 어동육서 어동육서로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으로 놓습니다.

제사를 시작한다

제사의 시작을 알리는 것은 제주의 첫 절입니다. 봉주 제사의 시작을 알리는 첫 순서입니다. 제주는 깨끗이 손을 씻고 한 번 절을 올립니다. 취위 제사를 지낼 사람들이 나란히 자리에 선다. 참신 혹은 강신 조상님의 신령을 초대하기 위해 제주가 향과 초를 피운다. 술을 잔에 따라 세 번에 나누어 모사 그릇에 붓는다. 제주의 의식이 끝나면 제주와 함께 모든 사람이 두 번 절을 합니다.

진찬 각종 반찬과 탕, 국, 메밥를 올립니다.

2열 요리음식

4열 후식 및 과일집안에 따라 조율이시나 홍동백서 중 하나만 따르거나 둘 다. 따르기도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설날 추석 차례상과 제사상 음식

설날 추석과 같은 명절에 지내는 차례상과 죽은 분을 기리기 위한 제사상의 음식은 비슷하고 집안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차례 제사, 쓰면 안 되는

차례상 제사상 에는 못 증가하는 과일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설날 추석 차례상과 제사상 상옷차림

위 사진은 성균관에서 공개한 추석 차례상 표준안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