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 차례상차림 차례 지내는 방법

설날 차례상옷차림 차례 지내는 방법

차례상제사상 1열 1열은 식사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밥메, 국갱, 시접수저를 담은 대접, 잔반술잔과 받침대을 놓습니다. 좌반우갱 좌측에 메밥, 우측에 갱국을 놓습니다. 설날에는 떡국, 추석에는 송편을 올립니다. 면서병동 국수는 서쪽에, 떡은 동쪽에 놓습니다. 시접거중 수저를 담은 그릇은 신위의 앞 중앙에 놓지만 왼쪽에 놓기도 합니다. 고비합설 내외분일 경우에는 남자조상과 여자조상을 함께 차립니다. 차례상제사상 2열 2열은 주요리로 구성됩니다.

어적생선, 육적고기, 소적두부 혹은 채소류을 3적으로 올립니다. 어동육서 생선은 동쪽, 육류는 서쪽에 놓습니다.

처음 줄에는 신위 앞에 밥메, 국갱, 숭늉숙수을 진설하고, 잔을 놓는다. 밥, 국, 숭늉, 수저 등은 조상의 수만큼 올려야 하며, 명절에는 떡국이나 송편으로 대신하기도 합니다. 밥은 쌀로만 만들어 그릇에 담고 뚜껑을 덮는다. 국은 고기를 끓인 육수에 야채를 넣어 간을 약하게 한 것으로, 아마도 소고기뭇국을 사용하며 뚜껑을 덮어둔다. 숭늉을 올릴 때는 밥알 몇 개를 물에 푼다. 밥 외에도 떡이나 국수를 추가할 때 쌀가루에 콩이나 팥을 섞은 것으로 시루떡을 주로 사용하며, 밀가루로 만든 국수를 씁니다.

제사에 올리는 술은 도수가 낮은 맑은 술을 쓰는데 주로 청주를 사용합니다. 소주를 올리기도 하며 식혜로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반서갱동밥메은 서쪽왼쪽에, 국갱은 동쪽오른쪽에 두는데 이는 산 사람의 위치와 반대입니다. 그리고 술은 밥과 국 사이에 진설합니다. 떡은 오른쪽 끝에, 국수는 건더기만 담아서 왼쪽 끝에 놓는다.


제사상 차리기
제사상 차리기

제사상 차리기

제사상은 위에서 소개한 음식을 바탕으로 차리면 되는데요 필요한 것은 상에 올릴 때 음식의 위치입니다. 대부분이 헷갈려하시는 부분인데요. 아래의 그림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위 그림에서 음식을 놓는 데는 규칙이 있는데요. 이런 규칙의 유래에는 여러 설이 있지만 일부 전문가에 의하면 건강에 대한 지혜가 상차림에 투영된 것이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수저는 중앙에 놓으며, 밥은 서쪽왼쪽 국은 동쪽오른쪽에 차린다. 남자 조상의 신위, 밥, 국, 술잔은 왼쪽에 놓고 여자 조상은 오른쪽에 놓는다.

두 차례 줄에는 전, 적구이, 찜 등을 진설합니다. 전은 생선, 고기, 야채 등을 썰거나 다진 후 밀가루를 입혀 기름에 튀기거나 지진 부침개류를 말합니다. 생선은 포를 떠서 전을 만들고 고기는 야채와 섞어 전을 만든다. 적은 산적 등을 말하며 조기, 소고기, 닭고기 등의 생선이나 고기를 굽거나 찐 음식입니다. 생선은 형태를 유지하여 굽거나 찌고 고기는 굽고 닭은 통째로 쪄서 올립니다. 이같은 경우애 어류 중 꽁치, 멸치, 갈치, 삼치 등은 제사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적전중앙, 적접거중구이적는 중앙에 진설합니다. 어동육서생선과 고기를 함께 진설할 때 어류는 동쪽에, 육류는 서쪽에 놓는다. 동두서미(東頭西尾), 두동미서(頭東尾西)생선을 놓을 때 생선의 머리는 동쪽으로, 꼬리는 서쪽을 향하게 합니다. 동쪽은 진설자의 오른쪽, 서쪽은 왼쪽을 의미합니다.

진설 규칙
진설 규칙

진설 규칙

좌서우동신위를 모신 곳이 어느 쪽이든 영위를 모시는 쪽이 북쪽이 되고, 영위를 향해 오른편이 동쪽, 왼쪽이 서쪽입니다. 고비합설내외분일 경우 남자 조상과 여자 조상을 함께 차린다. 이서위상신위를 향해서 좌측을 높은 자리로 보며, 지방을 붙일 때 고위를 서쪽에 붙인다. 고서비동서쪽에 아버지 신위를 모시고, 동쪽에 엄마 신위를 모신다. 남좌여우남자는 왼쪽에, 여자는 오른쪽에 모신다. 시접거중수저가 담긴 그릇을 신위 앞 중앙에 놓는다.

두 분을 모시는 양위 합체 때는 밥메, 국갱, 수저를 하나하나씩 2개씩 놓는다. 모든 제수에는 맵거나 짜거나 색색의 향신료고춧가루, 파, 마늘를 쓰지 않고 간장과 소금으로 조리해야 합니다.

갱동반서, 반서갱동국갱은 동쪽에, 밥메은 서쪽에 놓는다.

추석 차례 지내는 방법
추석 차례 지내는 방법

추석 차례 지내는 방법

차례 지내는 방법과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강신 이론시험 제주가 향을 피우는 첫 차례 절차입니다. 진행 제주는 향을 피우고, 집사가 모사기에 술을 3번 나누어 부어주며, 이후 두 번 절을 합니다. 제주 제사의 주장이 되는 상제입니다. 2. 참신 이론시험 모든 참석자가 함께 절하는 시간입니다. 진행 모든 사람이 두 번 절을 합니다. 3. 헌주 이론시험 제주가 신위에게 술을 제물로 바치는 시간입니다.

진행 제주가 신위에 잔을 올립니다. 4. 계반삽시, 삽시정저 이론시험 떡국이나 송편에 숟가락과 젓가락을 올리는 절차입니다. 진행: 떡국이나 송편에 숟가락을 꽂고, 젓가락은 적이나 편에 올려놓습니다. 5. 시립 이론시험 조상이 음식을 즐기는 시간입니다. 진행 모든 참석자는 조상이 음식을 즐길 수 있도록 잠시 뒤돌아서서 기다립니다. 6. 사신 이론시험 신을 보내드리는 절차입니다. 진행 수저를 거두고, 모든 참석자는 두 번 절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사상 차리기

제사상은 위에서 소개한 음식을 바탕으로 차리면 되는데요 필요한 것은 상에 올릴 때 음식의 위치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진설 규칙

좌서우동신위를 모신 곳이 어느 쪽이든 영위를 모시는 쪽이 북쪽이 되고, 영위를 향해 오른편이 동쪽, 왼쪽이 서쪽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추석 차례 지내는 방법

차례 지내는 방법과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