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은땀 나는 이유 10가지 정리

식은땀 나는 이유 10가지 정리

자면서 식은땀이 나는 경우가 많은가요? 심한 경우는 암이 원인일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그야말로 잘 때 식은땀을 유발하는 원인은 너무 다양합니다. 자면서 식은땀이 나는 이유는 스트레스, 피로, 수면의 질, 수면무호흡증, 공황장애, 갑상선 질환, 폐질환, 자가면역질환, 암, 저혈당, 생리, 임신 등 너무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면서 식은땀이 나는 이유 및 치료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식은땀이란, 피부 온도가 상승하지 않아도 땀이 나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식은땀이라고 부르는데요. 땀은 일반적으로 피부 온도가 올라갈 때 온열성 발한으로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열이 오르지 않았는데도 땀이 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를 식은땀이라고 부르며, 주로 정신적 발한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폐와 연관된 질환?
폐와 연관된 질환?

폐와 연관된 질환?

앞서 호흡에 대한 것을 설명드렸는데 이는 폐 질환이 있으신 경우에도 해당될 수 있습니다. 각종 폐질환은 호흡에 영향을 줄 수 있죠. 여러가지 질환들이 있습니다. 폐결핵, 천식, 늑막염, 만성 폐질환, 폐렴 등 여러가지 폐질환으로 인해 호흡에 어려움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로 볼 수 있겠습니다. 혹시나 자신이 폐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이는 방치하지 마시고 진단을 받고 개선을 해나가시면서 건강을 관리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약물 부작용
약물 부작용

약물 부작용

약물 부작용으로 인한 식은땀은 약물에 포함된 성분이 신체에 긍정적이지 않은 영향을 미쳐 땀샘의 기능을 조절하는 신경계의 이상을 일으키는 것이 원인입니다. 항암제, 항생제, 항우울제, 고혈압약, 당뇨약, 진통제, 항정신질환 약물 등 여러가지 약물에서 식은땀이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약물들은 체온 조절을 담당하는 교감신경을 활성화시켜 땀을 흘리게 만들거나, 혈관을 확장시켜 체온을 떨어뜨려 식은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도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신체의 반응은 스트레스와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나타날 수 있죠. 스트레스를 과하게 받게 된다면 우리 체질은 그에 대응하기 위한 상태로 변화됩니다. 이는 신체가 살아남기 위해 나타나는 신체 반응이라고 보시면 되죠.이같은 경우애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하지만 이 호르몬들은 신체 에너지를 증가시키며 심장 박동을 급속도로 해 줍니다. 체온 또한 높이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땀 분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런 스트레스로 인해 땀이 발생하게 되면 이는 몸의 표면을 식혀주게 되고 체온을 낮춰주게 되죠. 스트레스 반응으로 높은 체온을 다시 낮추기 위해 나타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식은땀 발생 과정과 체온 조절

땀, 그 작고 소중한 물방울 하나하나가 우리 몸의 온도를 담당하고 있었는데 특히, 식은땀은 우리 몸이 온도를 이어서하는 데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작은 물방울이 우리를 시원하게 해주는 비밀입니다. 온도가 올라가면, 우리 몸의 뇌는 땀선을 활성화시켜서 이 작은 땀방울들이 피부로 이동하면서 증발하고 이 과정에서 열이 소모됩니다. 이것이 우리 몸의 온도를 낮추는 원리입니다. 식은땀은 기분 나쁜 더위를 식히고, 우리 몸체를 안정시켜 주는데 여기서 깜짝 놀랄만한 점은, 식은땀의 발생과 체온 조절이 우리 몸에서 미묘하게 조화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몸이 뜨거워지면 땀이 나고, 이 땀이 증발하면서 열을 소모합니다. 그 결과로, 우리 체질은 온도를 안정시키게 됩니다. 이 과정은 우리 몸이 여러가지 환경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 질환

수면중 식은땀의 원인은 갑상선 질환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잘때 식은땀이 나는 증상을 비롯하여 피로감, 체온 변화, 체중 증가 등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갑상선이 호르몬 변화를 겪으면서 나타나는 주요 증상이 바로 식은땀과 열 과민증이라고 합니다.

수면시 식은땀이 나는 이유는 각종 폐질환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그야말로 식은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폐질환은 폐렴, 만성 폐질환, 천식, 폐결핵, 늑막염 등 다양한데요. 폐가 안 좋은 분들은 특히 폐질환을 원인으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저혈압도 의심해 보세요

저혈압은 고혈압처럼 혈압이 정상 범위가 아닌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혈압이 높지 않고 낮은 상태의 혈압을 저혈압이라고 부르죠. 하지만 이 저혈압은 너무 낮은 상태로 이어질 경우 피로감은 물론이며, 어지러움증, 두통, 무기력함 등 여러가지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분과 혈액 순환을 무리없이 하여 노폐물 배출에 신경을 쓰도록 하시며, 염분 섭취량을 적절하고 균형 있게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운동의 경우 무리한 운동보다. 가벼운 운동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폐와 연관된 질환?

앞서 호흡에 대한 것을 설명드렸는데 이는 폐 질환이 있으신 경우에도 해당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약물 부작용

약물 부작용으로 인한 식은땀은 약물에 포함된 성분이 신체에 긍정적이지 않은 영향을 미쳐 땀샘의 기능을 조절하는 신경계의 이상을 일으키는 것이 원인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트레스도 관련이 있을 수

신체의 반응은 스트레스와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나타날 수 있죠.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