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퇴직연금 개인형 irp 가입방법 수령방법 알아보기
국민은행 KB 스타뱅킹앱으로 개인형 IRP 계좌 해지하는 절차 최근 국민은행 KB스타뱅킹앱의 디자인이 변경되어 사진과는 상이할 수 있으나 배치는 같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먼저 KB 스타뱅킹앱으로 접속해서 로그인을 합니다. 2. 전체계좌 탭에서 퇴직연금에 메뉴를 누르시면 점 3개로 된사진상에서 파란색으로 표시된 메뉴를 누릅니다. 3. 아래 사진과 같은 메뉴가 뜨는데 퇴직연금 전체옵션 버튼을 누릅니다. 4. 퇴직연금에 대한 메뉴들이 나오는데, 입금자동이체해지를 누르시면 개인형IRP 해지 신청을 누릅니다.
5. 해지할 IRP 계좌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계좌 상세 내역이 나옵니다.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개인 입금분
첫번째 IRP 계좌에 개인적으로 입금에 대해 세액공제를 받았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 경우, 원금과 이자수익분에 16.5의 그 외 소득세가 부과됩니다. 만약, 세액공제를 받지 않았다면, 원금에는 세금이 없습니다. 하지만, 중도 해지 없이 연금으로 수령할 경우 연금소득에 대한 세금 3.3 5.5만 부과됩니다. 여기서 우리들이 주의 깊게 봐야 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16.5입니다. 만약 총급여액이 5,500만원 미만이었다면, 세액공제율과 기타소득세가 같기 때문에, 딱히 손해라고 보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총 급여액이 5,500만 원을 초과했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세액공제는 13.2를 받았는데, 해지 시 그 외 소득세는 16.5이기 때문에 세금을 더 내게 되는 셈입니다. 때문에, IRP 세액공제를 받을 때는, 자신의 소득과 중도해지 가능성에 대해 생각을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IRP 중도 해지, 인출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세금은???
IRP는 독특한 경우아래 참고를 제외하고는 부분 인출이 안됩니다. 그 말인즉슨, 독특한 사유 없이 IRP의 돈을 사용하려면 계좌 해지를 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부득정 인출 요건 (소득세법 시행령 제20조의 2)가. 천재지변나. 가입자의 사망 아니면 해외이주다. 본인이나 부양가족의 질병, 부상으로 3개월 이상의 요양라. 본인의 파산, 개인회생마. 금융회사의 영업정지, 인허가 취소, 파산 등
중도해지를 할 경우 IRP에 입금된 돈이 내가 직접적 넣은 것인지, 아니면, 회사를 나오면서 받은 퇴직금인지에 따라 다릅니다.
퇴사 수당 입금분
퇴직금으로 받은 금액을 IRP 계좌에 넣어두었다가 중도에 인출하는 경우 퇴직소득세로 과세됩니다. 계산법은 약간은 복잡하지만, 퇴사 수당 액수에 따라 25 정도입니다. 소중한 점은, 퇴사 수당 원금은 퇴직소득세로 과세되지만, 수익분은 그 외 소득세로 16.5가 과세됩니다. 예를 들어, 퇴직금을 IRP에서 운영하지 않았을 경우 퇴직소득에 대한 세금 25만 과세되지만, 퇴사 수당 수령 이후 수익이 발생했다면, 수익의 16.5가 기타소득세로 과제됩니다.
퇴직금으로 받은 금액은 55세 이후 연금으로 받는다면, 퇴직소득세의 70만 과세가 됩니다. 만약 퇴직소득세가 5였다면, 연금으로 받을 경우 70이 3.5만 과세가 되는 것입니다.
투자대출 한도 70까지의 투자
제도적으로 IRP 계좌와 DC형 퇴직연금계좌에 에 대해 투자 상품의 위험도에 따라 총체적 자산의 30, 70, 100 투자 한도가 정해집니다. 이 한도는 증권사마다. 조금씩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비슷합니다. 첫번째 총체적 퇴직연금 납입금액의 70까지 투자가 가능했던 종목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종목들은 주식 투자를 함에 있어서 가장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의 주가지수 추종 ETF와 코스피 200에 투자하는 HANARO 200입니다.
모두 배당도 나오고 안정적으로 수익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주가가 내릴 때마다. 추가 매수를 하는 방식으로 투자한다면 장기간에 걸쳐 상겪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투자대출 한도 100까지의 투자
위에서 언급한 주가지수 기반의 ETF 종목들은 투자대출 한도 70까지만 투자가 가능합니다. 물론 나머지 30의 현금을 현금으로 그대로 두는 것도 고유한 투자가 되겠지만, 나머지 30의 현금을 다른 투자 상품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투자대출 한도 100까지 투자가 가능했던 종목들을 따로 찾아 투자해야 합니다. 이러한 특히 회사채 기반의 ETF들입니다. KBSTAR KIS국고채 30년 Enhanced KODEX 국고채 30년 액티브 TIGER 국고채 30년 스트립액티브 KODEX TRF3070 첫번째 세 종목은 국고채 30년을 기반으로 한 상품들입니다.
각각이 회사채 발행 시기에 따른 비중이 다르기 때문에 조금씩 다른 수익률을 보이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개인 입금분
첫번째 IRP 계좌에 개인적으로 입금에 대해 세액공제를 받았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RP 중도 해지, 인출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IRP는 독특한 경우아래 참고를 제외하고는 부분 인출이 안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퇴사 수당 입금분
퇴직금으로 받은 금액을 IRP 계좌에 넣어두었다가 중도에 인출하는 경우 퇴직소득세로 과세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