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비행기 결항 정보 확인 방법 (비행기 결항 시 대처법)

실시간 비행기 결항 정보 확인 방법 (비행기 결항 시 대처법)

POWERED BY TISTORY 최근 매서운 눈보라로 인한 항대기 결항이 잇순응하고 있습니다. 특히 제주발 항대기 결항이 많았는데요. 한국공항공사 제주본부 관계자는 관광객 1만8천여 명의 발이 묶인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습니다. 만약 날씨 같은 천재지변으로 항공기가 결항된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항대기 결항 기준은 항공기상청에서 발행하는 항공기상 특보에 따라 결정이 됩니다. 비행기의 안정되는 이,착륙을 방해하는 폭풍, 대설, 호우 등의 9가지 항공기상특보가 발표되면 항공사에서는 출발지, 도착지의 공항 여건, 이륙 중에 생기는 기상 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운항이나 결항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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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재지변으로 결항된 경우

천재지변으로 결항된 경우

우리들이 가장 많이 경험할 수 있는 사례 중 하나입니다. 태풍이나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가 발생했을 때 그 피해는 조치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즉, 별도의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항공사는 대체 항공편을 제공하거나 항공권에 대한 요금과 요금의 미사용 부분을 환불합니다. 따라서 예약된 숙박시설과 차량, 관광 티켓을 확인하고, 여행 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환불이나 변화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호텔 및 픽업 차량은 사정을 이야기할 때 날짜를 변경해 주지만, 환불 불가 상품의 경우 변경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악천후 및 공항사정 등과 같은 불가항력적인 사유는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대체 편 확인

예정된 비행기 결항이 발생되면 이에 대한 대체 편을 항공사에서는 마련하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결항 원인에 따라 대체편의 제공하는 시간은 다릅니다. 즉 날씨와 같은 기상악화로 인해 항공편이 결항된 경우는 해당 문제가 해소되는 데까지 시간이 필요함에 즉각적인 대체 편 마련이 되지 않습니다.

반면 항대기 결함-정비와 같은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결항원인 해소가 가능한 경우는 가능한 빨리 대체 편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체 편이란 예약된 항공기가 결항하게 됨에 따라 예약된 탑승객을 재운송하기 위해 새롭게 편성하는 비행 편 아니면 해당 상황을 대비해 다른 편성 편에 비워둔 자리를 열어두는 것을 의미합니다.

10분간 평균 풍속이 25KT이상 아니면 최대 순간 풍속이 35KT이상인 현상이 공개 아니면 예상될 때 해당공항의 기상관서, 항공 교통업무 기관 및 운항자 간의 협의에 의한 기준치 이하로 발생 아니면 예상될 때 저시정이란 목표물을 명확하게 식별할 수 있는 최대 거리가 얼마 되지 않음을 뜻 하는데 해당공항의 기상관서, 항공 교통업무 기관 및 운항자 간의 협의에 의한 기준치 이하로 발생 아니면 예상될 때 발표합니다.

항공사 홈페이지 확인 방법

항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저는 대한항공을 예로 들겠습니다. 먼저 항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항공사 링크를 모두 다. 걸어두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대한항공 홈페이지에서 항공편 현황을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결항된 노선의 출발지 도착지를 입력하고 탑승일도 입력해 줍니다. 그리고 조회를 클릭합니다. 결항이 확정된 노선을 보시면 붉은색 네모 상자와 같이 결항이라고 표시되는데요. 밑에 운항정보확인서를 클릭하시면 더욱 명확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상단에 국민편의정보, 실시간 운항정보 순으로 클릭합니다. 자기가 예약한 항공기의 출도착, 날짜, 공항, 항공사, 편명을 입력하여 검색합니다.

기계 장치 결함

비행기 결항을 유발하는 기계장치 결함은 단연 항대기 결함입니다. 항공기는 기종에 따라 0만 20만개 이상의 정밀한 부품들로 구성됩니다. 또한 작은 관리 소홀로도 큰 사고로 이어지는 문제가 유발될 수 있음에 충분한 정비가 진행되지 않은 상황이라면 이를 위해 결항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비행기 운항에 연관된 각종 지원기관의 문제로 인해서도 비행기 결항은 발생 될 수 있어요.

비행기, 공항, 승객, 승무원, 관재탑 등 비행기 운항과 연관된 전반의 안전과 연관된 이유로 인해 비해이가 결항되기도 합니다.

이는 탑승객 한 명에 의해서도 발생될 수 있는 문제입니다. 만일 이런 이슈를 유발한 원인이 개인에 있는 경우 항공법에 의해 지대한 벌급과 형사처벌에 이르는 처벌을 받게 되기도 합니다.

비행기 지연 결항 보상내용

비행기가 지연되거나 결항이 되면 그에따른 보상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단, 항공사와 사유, 노선, 시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항공사는 지연 및 결항에 따른 보상은 1회에 한하여 수수료 없이 변경 아니면 취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항공사가 아닌 다른 업체에서 구매를 하였다면 해당업체에서 환불진행을 하셔야 합니다. 국내선 3시간 이내 대체 편 제공이 되었다면 20 운임요금, 3시간 이후 대체편 명시도 가능하며 보상금액은 30입니다.

대체 편이 제공되지 않는 경우는 전액환급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국제선 : 국제선의 경우는 운항 시간과 대체 편 제공 시간에 따라 각양각색으로 적용됩니다. 4시간 이내 노선의 결항, 4시간 이내 대체편 제공 시 최대 200달러 보상, 4시간 이후 대체편 제공시 최대 400달러까지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천재지변으로 결항된 경우

우리들이 가장 많이 경험할 수 있는 사례 중 하나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체 편 확인

예정된 비행기 결항이 발생되면 이에 대한 대체 편을 항공사에서는 마련하게 되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항공사 홈페이지 확인 방법

항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