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의금 부의금 봉투 쓰는법, 이름과 소속은 어디에 써야할까

조의금 부의금 봉투 쓰는법, 이름과 소속은 어디에 써야할까

지내면서 여러가지 경조사를 경험하는데요. 경험이 한 번도 없는 사회초년생의 경우 어떠한 방식으로 축의금과 조의금을 써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기본적으로 알아 두면 좋은 방법이 바로 축의금 쓰는 방법과 조의금 쓰는 방법입니다. 축의금은 결혼식에 참석할 때 신랑신부 혹은 두 사람의 가정에 전달하는 돈을 의미합니다. 이는 새로운 시작을 축하하고, 두 사람의 만족스러움을 기요구하는 마음을 담아 전달하는 한국의 전통적인 관습입니다. 축의금은 결혼을 축하하는 의미뿐만 아니라, 신랑신부가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하는 마음에서 비롯됩니다.


제배절하는 법
제배절하는 법

제배절하는 법

분향이나 헌화를 한 후 영정을 향해 두 번 절을 하게 됩니다. 첫 차례 절은 천신에게 잘 받아달라는 의미이며, 두 차례 절은 자신에게 잘 떠나게 해 달라는 의미입니다. 종교적인 이유로 묵념이나 기도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절을 하기 전 양팔을 자연적으로 내려 양 옆에 둡니다. 공수한 손을 허리선 즈음에 놓습니다. 남성의 경우 오른손이 위로 가도록 손을 맞잡고, 여성의 경우 왼손이 위로 가도록 맞잡습니다.

조의금 봉투 쓰는법 뒷면
조의금 봉투 쓰는법 뒷면

조의금 봉투 쓰는법 뒷면

조의금 봉투 뒷면에는 본인의 이름을 적으면 됩니다. 한자를 쓰는 경우도 있지만, 최근에는 보통 한글로 적는 추세입니다. 이름은 봉투 왼쪽 하단에 세로로 기입하면 됩니다. 가로로 써도 무방하다고는 하는데, 거의 모든 세로로 많이 적는 듯 해요. 동명이인이 있을 것을 고려해 회사이름소속명을 함께 적는 것도 좋은데요. 회사이름은 봉투 뒷면의 이름 쓴 곳의 오른쪽에 세로로 적으면 됩니다. 봉투 세로선 오른쪽에 써도, 왼쪽에 써도 무방합니다.

그림으로 정리해 보시면 아래와 같습니다.

조의금 봉투에 이름을 적어야 하나요?
조의금 봉투에 이름을 적어야 하나요?

조의금 봉투에 이름을 적어야 하나요?

조의금 봉투에 이름을 적는 것은 선택사항입니다. 하지만 상대방에게 조의금을 주는 의미를 보여주고 싶다면 이름을 적는 것이 좋습니다. 이름을 적어주면 선물을 받는 사람이 누구인지 명확하게 알 수 있으며, 예의도 갖춘 마음을 전할 수 있습니다.

2. 조의금 봉투에 어떤 이름을 적어야 하나요?

조의금 봉투에는 본인의 이름을 적어줍니다. 일반적으로 좌측 하단에 이름을 적고, 그 위에 소속을 적어줍니다.

동명이인이 있는 경우 간단한 코멘트를 함께 적어주면 타인이 본인임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조의금 액수 결정하기

조의금 봉투를 작성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조의금의 액수입니다. 일반적으로는 5만원을 기본으로 하며, 친한 관계일 경우 7만원, 10만원 등으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 10만원 이상일 경우 10만원 단위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홀수 액수로 쓰는 경우는 10만원 미만일 때에 해당합니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적절한 금액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의금 봉투 작성은 의례적인 의미와 예의를 갖추어야 합니다.

마음을 발송하고 상대방의 슬픔을 위로하기 위해 적절한 문구와 액수를 선택하여 신중하게 작성해 주세요. 이 작업은 상대방의 마음을 달래고 위로하는 의미를 담고 있으므로 신중하게 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조문 복장

기본적으로 화려한 색상의 의복이나 장식, 편한 차림은 피하는 것이 좋고 가능한 한 무채색 계열의 단정한 옷차림이 예의에 맞습니다. 맨발이 보이지 않도록 양말이나 스타킹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말, 스타킹, 신발 모두 검은색을 착용합니다. 색조화장은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며 외투나 모자 등은 장례식장에 들어가기 전에 벗는 것이 예의입니다.

장례식 조의금은 얼마나 어느정도로 내야 할까요?

장례식 조의금은 고인 혹은 유족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친한 가족, 친구, 지인의 경우 10만원 내외로 준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가족과 가까운 사이가 아닌 경우 3만원 혹은 5만원 정도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회사나 직장 동료의 경우 3만원에서 10만원 사이, 상사나 선배의 경우 7만원 혹은 10만원, 거래처 등 회사와 가까운 사이가 아닌 경우 3만원을 준비하시면 적절한 조의금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조의금 봉투 쓰는 법

조의금은 슬픔에 잠긴 상가에 조의를 표하며, 장례 비용을 돕는 관점에서 전하는 금액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배절하는 법

분향이나 헌화를 한 후 영정을 향해 두 번 절을 하게 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의금 봉투 쓰는법 뒷면

조의금 봉투 뒷면에는 본인의 이름을 적으면 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의금 봉투에 이름을 적어야

조의금 봉투에 이름을 적는 것은 선택사항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