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모낭충(데모덱스 진드기)_강아지 탈모, 긁는행동,물고 핥는 증상

강아지 모낭충(데모덱스 진드기)_강아지 탈모, 긁는행동,물고 핥는 증상

2018년 6월 26일 화요일에 방송하는 나는 몸신이다181회에서는 내얼굴에 벌레가 산다. 콜라겐 파괴하는 모낭충을 주제로 양배추팩과 세안법등의 이야기를 나눈다고합니다. 사람들의 얼굴에 살고 있는 벌레 모낭충은 진드기의 일종으로 모두다. 존재한다고합니다. 하지만 숫자가 많아지면 진피층의 영양분과 콜라겐 갉아먹으면서 피부노화나 여드름, 다래끼, 탈모 등 각종 피부질환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성인 97의 얼굴에 살고 있는 모낭충이라고 하는데요 동시에 50여개의 알을 낳는다고 합니다.

오늘 방송에서는 모낭충에 대한 모든걸을 알아본다고 합니다. 요즘에 여름철에 피지가 과다분비되고 땀도 많아져서 모낭충의 먹이가 된다고 합니다.


세균 감염이 원인인 다래끼, 전염될까?
세균 감염이 원인인 다래끼, 전염될까?

세균 감염이 원인인 다래끼, 전염될까?

눈 다래끼는 눈꺼풀의 눈물샘과 보조샘의 감염으로 발생합니다. 주로 포도상구균에 의해 감염되죠. 유행성 각결막염이나 아폴로눈병 등 전염성 강한 바이러스성 눈병과 달리, 다래끼의 대부분은 포도상구균 같은 세균에 감염됩니다. 이 때문에 다래끼는 전염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흔히 다래끼를 전염성이 있다고 아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사실이 아니며, 속다래끼는 급성 화농성 염증이 겉다래끼보다. 좀 더 안쪽에 생긴 것이라 보시면 됩다.

몸이 피곤해서 면역력이 떨어지면 다래끼에 잘 감염됩니다. 특히 여성들은 진한 화장으로 인해 감염될 확률이 높다. 아이라인이나 아이 섀도, 마스카라 등으로 눈에 미세한 가루가 접촉해 눈 다래끼가 발생하게 됩니다. 심할 경우엔 눈이 충혈되고 결막염 등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사전에 방역하지 않은 상태
사전에 방역하지 않은 상태

사전에 방역하지 않은 상태

증상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병원을가서 증상을 탐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산책로 후 보편적인 컨디션의 상태가 아닌 경우, 빈혈 증상이 나타나거나, 헥헥거리는 게 심하거나, 입술을 뒤집었을때 붉었던 부분이 많이 하얗게 되었다면 무조건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PCR 검사를 통해 감염여부를 확인하고 감염이 되었을 경우 수의사에 말에 따라 치료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치료 후 2달 정도 한 달에 한번 PCR 검사로 추가 확인 해야 합니다.

사전 방역을 한 상태

사람사전 방역을 한경우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며, 집에 들어갈 때 옷을 충분히 털고 들어가야 합니다.

(애견/애묘)사전 방역을 했다면, 집에 들어가기 전 털을 충분히 빗질로 털어주어야하며, 숲을 많이 걸어다녔다면 집에서 털 속을 상세하게 보고 쪽집개로 떼주는것도 좋습니다. 떼어낼때는 무조건 진드기 입까지 떼어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진드기 이빨이 피부에 남아있을 경우는 강아지 소독약으로 피부를 닦아줍니다.

진드기 사전 방역 방법

사람약을 먹거나 산책이나 숲에 들어가기전 몸에 진드기 기피제를 충분히 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애견/애묘)바르는 약을 한 달에 한번 바르거나, 먹는 약을 한달에 한번 먹여야 합니다. 바르는 약의 경우 피부 알레르기가 있는 강아지가 있다면, 먹이는 약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약마다. 진드기 종류별로 커버하는 범위가 많이 들르기 때문에 국내 진드기에도 방역이 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강아지 모낭충 원인

가장 큰 원인으로 면역력이 떨어진 것을 의심스러울 수 있고 이 외에도 쿠싱증후군이나 갑상선 기능 저하, 당뇨, 종양 등으로 인해 특발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저질환이 원인이 되는 강아지 모낭충의 경우 치료에 긴 시간이 소요되는 것은 물론이며, 치료 후에도 재발 우려가 높기 때문에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권장 드립니다.

강아지 모낭충 증상을 초기에 깨닫고 치료하는 것도 좋지만 미리 막는 것이 더 좋습니다.

다래끼 예방법

눈다래끼 재발율은 높은 편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다래끼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 충분한 수면, 눈마사지, 면역력 강화, 눈화장 후 철저한 세안 등 일상생활에서 우리의 생활 습관 몇 가지만 바꾼다면 충분히 예방할 있습니다. 다래끼는 감염성 염증이므로 평소 손을 깨끗이 해야 합니다. 눈을 함부로 만지지 않아야 하는데, 눈을 만져야 한다면 손을 깨끗이 씻은 후에 만지도록 합니다. 또, 다래끼가 나면 눈 속에서 느끼는 이물감 때문에 눈을 비비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눈 다래끼를 악화시킬 수 있어 눈 다래끼 증상이 나타나면 빠르게 안과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이 피로하면 다래끼가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오랫동안 업무에 집중했거나 전자기기를 했다면, 눈을 자주 깜빡여주고 틈틈이 눈을 쉬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세균 감염이 원인인 다래끼,

눈 다래끼는 눈꺼풀의 눈물샘과 보조샘의 감염으로 발생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전에 방역하지 않은 상태

증상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병원을가서 증상을 탐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전 방역을 한 상태

사람사전 방역을 한경우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며, 집에 들어갈 때 옷을 충분히 털고 들어가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