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조기수령 예상수령액 수령나이에 관해 알아보기

국민연금 조기수령 예상수령액 수령나이에 대하여 알아보기

국민연금 조기수령이 부쩍 증가하고 있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목돈이 필요해서, 연금보험료 부담돼서, 언제까지 연금을 받을 수 있을지 불확실해서 등 저마다의 이유로 앞당겨 받는 걸 택하는듯합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이 가능한 나이와 수령 시 감액되는 금액, 각자의 목적에 따른 조기수령의 장단점 등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살펴봅니다. 국민연금은 기본적으로 국내에 거주하는 열여덟살 이상 60세 미만 국민이면 가입대상이 되고, 최소한 가입기간 10년을 채웠을 때 수급 연령이 되면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어요.

일정한 조건을 충족하면 국민연금 수령 시기를 1년에서 최대 5년까지 앞당겨 받을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이를 조기노령연금이라 합니다.


출생 연도에 따른 지급 나이는 어떻게 되나요?
출생 연도에 따른 지급 나이는 어떻게 되나요?

출생 연도에 따른 지급 나이는 어떻게 되나요?

출생연도별 국민연금 지급 시점을 살펴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런 식으로 지급 시기가 각기 다른 것은 국민연금 수령 나이가 60세에서 65세로 5년 연장되면서, 출생 연도에 따라 순차적으로 지급 시기가 1년씩 늦춰진 결과입니다. 이미 연금을 수령하고 있는 사람들을 제외하면, 2024년에 조기수령을 신청할 수 있는 지는 가장 어린 연도는 1965년 출생자로, 본인의 생일이 지나고 나서부터 다음 달부터 국민 연금을 수령할 수 있게 됩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 원인
국민연금 조기수령 원인

국민연금 조기수령 원인

피부양자 인정 소득 기준이 연 3400만 원에서 연 2000만 원으로 강화되고 국민연금이나 공무 원연금 등 공적연금의 세전 수령액이 연 2000만 원이 넘거나 각종 이자소득과 배당수입이 연 2000만 원을 초과하면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이 박탈돼 지역 건보료를 내야 합니다. 이로 말미암아 좀 손해 보고 덜 받더라도 좀 더 빨리 국민연금을 타려는 사람들이 늘었다는 것이며. 연금을 일찍 받아 수급액은 감소하지만 연간 수령액이 2000만 원이 넘지 않으면 건보 피부양자 자격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조기노령연금은 법정 노령연금 수령 시기를 1sim5년 앞당겨서 받는 제도이며. 정년을 채우지 못하고 퇴직해 노령연금을 받을 나이가 될 때까지 수입이 없거나 수입이 적어 노후 생활 형편이 어려운 이들의 노후 소득을 보장해 주려는 취지로 1999년 도입됐습니다.

조기수령이란
조기수령이란

조기수령이란

일반적으로 국민연금 수령이 시작되는 나이인 만 65세보다. 더 일찍 연금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2024년 현재 기준으로, 조기수령을 통해 최대 5년이라는 시간을 앞당겨 연금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하지만 국가 정책에 따라 조기수령과 국민연금개시 연령이 뒤로 후퇴할 수 있습니다. 이미 조기수령은 필자의 경우에 기존의 만 55세에서 10년이나 뒤로 후퇴하였습니다. 여기에 윤석열 대통령 정부 들어 나이 통일을 골자로 1년이 더 후퇴하였습니다.

이는 정부정책의 일관성이 없습니다.는 말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액 계산

국민연금 지급률 국민연금 조기수령 감액률 국민연금 조기 수령을 하게 되면 연금액은 감소합니다. 1년마다. 6, 월 0.5 감액된 지급률로 평생에 걸쳐 지급됩니다. 만약 최대 5년을 앞당기면 30 감액된 금액으로 받게 되는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볼 때는 사망할 때까지 실제 수령액이 적어질 수 있으므로 이 점 또한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조기수령, 금융적 유연성과 감액의 영향

국민연금을 조기 수령한 금액을 모아 목돈으로 조금 더 일찍 창업, 투자, 부동산 등에 투자하여 재정적인 유연성을 높일 수 있어요. 목돈으로 만들지 않더라도 매달 수령액을 주식 등 금융 상품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한 퇴직 후 요구하는 활동이나 여가 생활 등을 더 장기간 즐길 수 있는, 생각하기에 따라 조금이라도 젊은 나이에 일찍 즐길 수 있는 쾌적한 삶을 바라볼 수 있고, 건강 상태가 좋지 않거나 직장에서의 업무 스트레스가 심할 때 조기수령으로 건강과 복지를 우선으로 고려하고 새로운 기회를 계획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 수령 금액에 대한 혜택 감소는 어느 정도 감수해야 합니다. 조기수령 시 예측되는 금액은 실제 정상 수령시 받게 될 금액보다. 감소할 가능성이 크다. 당겨서 받은 만큼 점점 나이가 들어더해 질수록 매월 수령하는 금액이 적어지기 때문에 기반이 다져지지 않으면 경제적 자원부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자주 묻는 질문

출생 연도에 따른 지급 나이는 어떻게

출생연도별 국민연금 지급 시점을 살펴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 원인

피부양자 인정 소득 기준이 연 3400만 원에서 연 2000만 원으로 강화되고 국민연금이나 공무 원연금 등 공적연금의 세전 수령액이 연 2000만 원이 넘거나 각종 이자소득과 배당수입이 연 2000만 원을 초과하면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이 박탈돼 지역 건보료를 내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기수령이란

일반적으로 국민연금 수령이 시작되는 나이인 만 65세보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