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합병 내용 정리, 누가 수혜입을까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합병 내용 정리, 누가 수혜입을까

CNA, CNBC, 마켓워치 등 복수의 외신은 EU의 집행위원회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을 조건부 승인할 것이라고 보도했는데요. 이 유럽 노선은 티웨이항공이 이어받아, 6월부터 취항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장거리 노선을 통해 강한 수익원이 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티웨이항공의 대형기, A330300의 항속거리에너지원을 가득 채우고 이동할 수 있는 최대 거리를 고려하면 유럽 서부파리, 이탈리아, 스페인 등에는 취항이 불가한 상황이죠. 대한항공의 항공기A330200 5대, 조종사 100여명을 파견할 예정으로, 업계에서 불만이 나오고 있는 까닭입니다.


티웨이 항공 수혜 내용
티웨이 항공 수혜 내용

티웨이 항공 수혜 내용

EC의 양 사 합병의 조건은 티웨이항공에 유럽 4개 노선파리, 프랑크푸르트, 로마, 바르셀로나의 운수권 및 슬랏을 이관하는 것입니다. 현재 대한항공의 해당 노선의 운항횟수는 주 23회로 파리주 7회, 프랑크푸르트주 7회, 로마주 5회, 바르셀로나주 4회다.

티웨이항공은 빠르면 올 6월부터 해당 노선에 취항할 예정이며, 대한항공으로부터 운항 가능한 여객기를 임대 받고, 운항 승무원은 파견 받을 예정입니다.

해당 여객기는 A330200 5대로, 218석, 최대 운항거리 12,210km의 재원을 갖고 있습니다. 주 23회의 운항 횟수를 커버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8대 이상의 기재가 필요한 관계로, 임대 여객기는 향후 증가할 여지가 있습니다.

구조조절 걱정 안 할 수가
구조조절 걱정 안 할 수가

구조조절 걱정 안 할 수가

아시아나항공 직장인들은 합병으로 인한 고용 불안을 우려합니다. 아시아나항공의 핵심 사업인 화물 사업이 매각되고 대규모 슬롯을 반납하게 되면 인원 감축이 불가피해져, 구조조정이 발생할 수 있다는 건데요. 대한항공은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절대 없습니다.고 밝혔지만, 명백한 고용 유지 방안을 아직 내놓지 않으면서 긴장감은 여전합니다.

🔍 슬롯: 항공사가 특정 공항에서 명백한 날짜, 명백한 시각에 운항할 수 있도록 배정된 시간입니다.

대한항공 수혜 내용
대한항공 수혜 내용

대한항공 수혜 내용

대한항공 주가에 하방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는 합병 불확실성이 대거 해소된다는 점에서 긍정적입니다. 티웨이항공에 유럽 노선 일부, 에어프레미아에 미국 노선 일부를 제공하고, 여객기를 해당 회사에 임대 예정A330200 5대, B7879 4대이지만, 향후 합병 시 낙관적 효과비용 절감, 장거리 노선 경쟁력 강화도 분명합니다. 대한항공의 재무건전성은 아주 높은 상황으로3Q23 기준 부채비율 199, 순차입금리스부채 포함 4.4조원,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재무적 부담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제주항공 수혜 내용

아시아나항공 화물 사업부 인수 후보군은 현재로서 제주항공, 에어프레미아, 에어인천, 이스타항공이 거론되고 있지만, 현실적인 인수후보군으로는 제주항공이 유일하다고 판단됩니다. 제주항공의 아시아나항공 화물 사업부 인수가 현실화된다면, 사채, 신종자본증권 발행 등 여러 자본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언론 보도에 의하면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의 소망 매각 가격은 5,000~7,000억원이며, 화물사업부의 부채는 1조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아시아나 항공 수혜 내용

EC의 조건부 승인으로 합병 불확실성은 크게 해소되고, 이는 아시아나항공의 재무구조 개선 관점에서 긍정적입니다. 3Q23말 기준 아시아나항공의 차입금리스부채 포함은 6.9조원 수준으로 현금성자산 1.5조원 대비 많은 상황입니다. 차입금 2조원은 1년 이내 만기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현금성자산 1.5조원 중 7,277억원은 이미 대한항공으로부터 3자배정 유상증자(1.5조원)의 중도금 성격으로 납입되어 있는 자금입니다.

미국 당국의 합병 승인이 완료되면 아시아나항공의 유상증자가 완료되어 추가로 7,500억원이 추가로 들어와 만기 차입금을 대응할 수 있어요.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 기업합병 진행상황

EU 집행위원회는 지난달 1단계예비 심사를 마치고 2단계 심사에 착수했다. EU는 오는 7월 5일 기업통합 승인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발표했다. 일본의 경우 경쟁당국과 사전 협의 절차가 진행 중이며, 대한항공은 사전 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정식의 기업통합 신고서를 제출할 계획입니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해 2021년 1월 14개 경쟁당국에 기업결합을 신고했다. 영국을 포함해 11개국이 결합을 승인하거나 심사신고 대상이 아니라는 이유로 심사를 종료했다.

자주 묻는 질문

티웨이 항공 수혜 내용

EC의 양 사 합병의 조건은 티웨이항공에 유럽 4개 노선파리, 프랑크푸르트, 로마, 바르셀로나의 운수권 및 슬랏을 이관하는 것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조조절 걱정 안 할 수가

아시아나항공 직장인들은 합병으로 인한 고용 불안을 우려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한항공 수혜 내용

대한항공 주가에 하방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는 합병 불확실성이 대거 해소된다는 점에서 긍정적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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