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눈물의 해양플랜트 대박칠일만 남았다 재고처리 완료, 신규 수주 OK
삼성중공업, 4조원대 해양플랜트 수주 삼성중공업이 3조8000억원이 넘은 해양플랜트 건조거래를 체결하며 연말 수주 랠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22일 업계에 의하면 Malaysia 국영 에너지기업 페트로나스는 최근 사바석유가스개발공사SOGDC와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설비FLNG 건조를 삼성중공업과 일본 JGC 컨소시엄에 맡겼습니다. ZFLNG는 매번 200만t의 바지선 기반 유닛으로 페트로나스의 두 번째 FLNG 유닛인 1.6mtpa PFLNG 두아Dua를 마른 삼성중공업에서 건설할 예정이며, JCG는 플로터의 상단 사이드를 처리합니다.
페트로나스의 이번 세 번째 부유식 LNGFLNG 생산 시설 ZFLNG 프로젝트의 가치는 30억 달러약 3조8600억원로 평가되며 오는 2026년 가동 목표입니다.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은 조선업, 엔진기계, 해양플랜트 일을 영위하고 있어요. 조선업은 컨테이너선, LNG선, 탱커선, 유조선, 드릴쉽 등을 만듭니다. 그리고, 선박에 엔진을 공급하기 위해 대형엔진, 중형엔진을 제작하기도 하는데요. 대형엔진은 유럽 2개사의 라이센스를 구매하여 제작하고 있으며, 중형엔진은 HiMSEN이라는 자체 브랜드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해양플랜트는 고정식, 부유식 둘다. 하고 있으며, 최근 바다. 중심으로 점차 뻗어가는 해양플랜트 추세에 맞게 FPU, FPSO, FLNG 등 여러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조선업은 배를 만드는 일을 하는거죠. 현대중공업은 벌크선, 탱커선, 컨테이너선, LNG선 왠만한 배들은 모두 만들 줄 알아요. 지난 번에 제가 올린 과 를 보고왔다면, 어떠한 방식으로 선주들이 이 배들을 가지고 돈을 버는지 이해했을거에요. 아래 그림은 각 선박별로 무엇을 실으는지 정리한 것이니 참고하면 됩니다.
조선업을 한다면, 자회사로 엔진을 만드는 회사는 하나 쯤은 경영하고 있는데요. 현대중공업은 스스로가 조선업도 하고 엔진기계사업도 하는 방식으로 일을 하고 있죠. 동사의 엔진은 선박용 엔진, 발전기용 엔진이 있습니다. 엔진도 사이즈별로 나눌 수가 있는데요. 대형엔진, 중형엔진 등으로 나뉩니다. 대형엔진은 대형선박에 주로 쓰이는데, Man Energy Solution과 Winterthur GasDiesel 기업 두 곳이 압도적인 점유율로 시장을 양분하고 있어요. 이 두회사는 현대중공업 같은 엔진제조사들에게 라이센스를 팔고 있습니다.
그러면, 현대중공업은 이 라이센스를 가지고 대형엔진을 만들고 조선사들에 납품할 수 있는 것이죠혹은 본인에게 하지만, 최근에는 달라졌어요. 현대중공업 입장에서도 국산화를 하는 것이 큰 과제였는데요.현대중공업은 대형엔진도 국산화를 이미 양산하고 있는 상태에요. 앞으로의 시장점유율은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