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예금 소득공제 (세액감면 한도) 노후준비 추천
은퇴 사전에 대비 누구나 다. 언젠가는 손에서 일을 놓을 수밖에 없습니다. 은퇴란 소득과의 단절을 의미하는 것이므로 무조건적으로 사전에 이에 대비해야 합니다. 은퇴 이후에 기대할 수 있는 소득은 연금과 퇴직금, 그리고 금융 및 임대 소득입니다. 이런 것들은 평소에 부지런히 대비하는 것이 은퇴설계의 핵심입니다. 하지만 이런 은퇴 이후의 소득에 대해서도 어김없이 세금이 따라 붙기 때문에 연관 세금을 미리 알아두어야 최적의 은퇴설계가 가능합니다.
은퇴 후 받는 연금과 퇴직금조차도 세금을 떼이고 나면 막상 자기가 쓸 수 있는 돈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연금소득의 범위 연금소득은 개인이 1년 동안 받은 연금수령액 중 다음에 해당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연금예금 중도해지시 발생하는 세금.
살다보시면 부득정 이유로 연금예금 상품을 해지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해지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지만, 불가피한 경우에 대비해서 해지시 패널티가 얼마나되고, 패널티를 피해갈 수 있는 사유는 어떠한 것인지 미리 확인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연금예금 중도해지시에는 세액공제받은 금액과 연금계좌에서 발생한 수익에 관해 16.5의 세금이 적용됩니다. 납입시 13.216.5의 세액공제를 받았고, 계좌에서 발생하는 배당, 이자 등에 대한 세금15.4 이 면제된 상태이기때문에 16.5의 과세는 그렇게 무거운 패널티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부득정 사유로 연금저축을 해지하는 경우에는 3.35.5의 낮은 세율이 적용됩니다.
연금저축펀드의 매년 불입한도.
연금저축펀드의 매년 납입한도는 1,800만원입니다. 개인의 소득수준에 따라 매년 300400만원의 납입액에 대해서는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세액공제가 적용되며, 세액감면 대상 금액을 초과하여 납입한 금액에 대해서는 별도의 세액공제가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렇게 한도를 초과하여 납입하였습니다. 하더라도, 해당통장 내에서 소득액에 대한 과세가 이연되고, 장기간의 누적 손실과 수익을 합친 순수익에 관해 과세되는 혜택은 동일하기때문에, 이와 비슷한 세금 혜택을 누리기 위해 1,800만원까지 연금저축펀드에 납입하여 운용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금융소득종합과세를 피할 목적으로 최대금액까지 납입하여 운용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IRP 계좌가 있는 경우에는 IRP 와 연금예금 합산 기준으로 매년 1,800만원까지만 납입이 가능합니다.
2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보험은 금리연동형상품으로 적극적인 투자를 하는 상품이 아니며, 은행이자 혹은 그보다. 약간 더 수익을 추구하는 목적으로 가입하는 상품입니다. 연금저축신탁과 비슷하게 원금보장이되고 예금자보호 또한 해당되는 안정되는 상품입니다. 그런데, 연금저축보험은 보험사에 내야하는 수수료를 부담하고 나서도 과연 적절한 수익률이 나올 수 있는지는 상품가입전에 무조건적으로 확인하고 고민해봐야 합니다. 특히, 연금저축신탁 및 연금저축펀드의 경우에는 납입금액 및 납입시기를 가입자가 마음껏 정하고 변경할 수 있었으나 반해서, 연금저축보험은 고정적으로 일정 금액을 납입해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더구나, 연금저축보험은 다른 모든 보험처럼 중도해지시 손실이 클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의 세제 혜택.
첫째, 연금저축은 불입액에 관해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만 있고, 매년 근로소득금액이 5천만원에서 1억2천만원 사이인 경우에는 불입액 400만원까지 13.2 의 세액공제를 받게 되어 연말정산시 52만8천원을 돌려받게됩니다. 투자 첫해 수익이 연말정산만으로 13.2 먼저 받고 시작하는 것이니 잘 활용해야 하는 제도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특히, 근로소득금액 5천만원이하 종합소득 과세표준 4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세액공제율이 16.5까지 올라갑니다.
둘째, 연금저축은 수익발생액에 대한 세금을 연금수령시점까지 유예합니다. 예금이자나 배당수익이 발생하면 15.4%의 세금을 먼저 내야 합니다.
연금저축펀드 운용 방법.
연금저축펀드를 개설하였으면, 해당 증권사 HTS온라인으로 트레이딩 하는 시스템, MTS모바일 앱으로 트레이딩 하는 시스템 등을 통해 손쉽게 연금저축펀드 계좌를 운용할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 운용시 국내주식형 ETF 와 같이 이미 면세가 되는 상품을 편입하기 보다는, 해외주식형 ETF, 채권형 ETF, 원자재형 ETF 와 같이 세금이 발생하는 상품 및 펀드를 편입하여 운용하는 것이 절세에 도움이 됩니다.
아래 표는 김성일 작가의 마법의 연금 굴리기라는 책에서 발췌한 내용으로, 연금저축펀드 계좌에서 ETF 를 통해 어떻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예시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금예금 중도해지시 일어나는
살다보시면 부득정 이유로 연금예금 상품을 해지할 수도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금저축펀드의 매년
연금저축펀드의 매년 납입한도는 1,800만원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보험은 금리연동형상품으로 적극적인 투자를 하는 상품이 아니며, 은행이자 혹은 그보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