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저축펀드 세액 공제, 연금저축펀드 종목 권장 ( 미래에셋 밸런스리츠 부동산투자신탁_재간접형 )

연금저축펀드 세액 공제, 연금저축펀드 종목 권장 ( 미래에셋 밸런스리츠 부동산투자신탁_재간접형 )

연금저축펀드와 IRP 통장 중 무엇부터 가입하는 게 좋을까요? 연금저축펀드와 IRP 모두 연금상품으로 55세 이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두 상품은 국민의 노년 생활을 보장해 주기 위해 국가에서 저율 과세3.35.5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연말정산 시에도 세액 공제최대 16.5를 받을 수 있죠. 그렇다면 연금저축펀드와 IRP 중 어떤 상품을 먼저 채우면 좋을까요? 각 상품별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금저축펀드는 소득이 없는 학생, 주부 등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고 해서 소득 제한이 없습니다.

연금저축펀드는 연말정산 세액 공제 한도가 해마다 600만 원입니다.


imgCaption0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는 ETF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는 ETF

나스닥 100은 미국에서 가장 잘 나가는 테크기업들이 들어가 있는 지수입니다. 그만큼 요즘 엄청난 성장률을 보여주었습니다. 엄청난 성장이 있는 만큼, 내려갈 때도 시원하게 내려갑니다. 예를 들면 IT버블이나 리먼브라더스, 그리고 초창기 코로나와 코로나 이후의 2022년도의 장이 그랬습니다. 몇 년마다. 한 번씩 30 이상의 폭락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견디면 그 이후에는 그보다.

더 큰 성장도 있었습니다. 나스닥 100은 변동성이 크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연평균 성장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다만, 멘털관리가 필요한 종목입니다. 1억에서 4천만 원이 빠져도 내년에 더 올라갈 거라는 믿음으로 1억을 더 태울 수 있는 분들은 나스닥 100을 추종하는 ETF에 투자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전 아닙니다.

ETF 분배금배당

5년간 분배율 추이를 보시면 조금은 평균적으로 0.1 수준이며, 아무래도 성장성이 높은 기술주 위주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대조적으로 분배율은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성장성이 높은 걸 우선으로 할지 분배율이 높은 걸 우선으로 할지는 개개인의 선택이겠지만, 저의 경우는 성장성이 높은 걸 선택하였습니다. 왜냐하면 매월 소액으로 장기적으로 적립식 투자를 하기 때문에 분배율이 높은 것으로 자산 증식을 하는 것보다는 성장성이 높은 걸 선택해야 결국에는 훨씬 더 많은 자신의 증식을 노려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하기 때문에 연금저축펀드로 하게 되면 연금저축펀드의 이점연말정산, 과세이연 등까지 함께 가져갈 수 있다고 해서 최선의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배당률 비교

1위는 KBSTAR 미국 SP 500로 1.50의 배당률입니다. 2위는 ACE 미국 SP 500로 1.50의 배당률입니다.

6. 가장 권하는 국내 상장 SP 500 ETF?

각 항목별로 1위에게는 2점, 2위에게는 1점을 부여하여 점수를 매겨본 결과, 가장 권하는 ETF를 선정해 보았습니다. 2024년 02월 기준 1위 KBSTAR 미국 SP 500 2위 ACE 미국 SP 500두 상품의 점수 합계는 동일하지만, 배당률이 KB에서 50로 높고, 수수료가 0.12%로 가장 낮기 때문에 KB를 1위로 선정하였습니다.

그러나, KB의 시가총액과 거래량이 ACE보다는 약간 낮다는 점을 고려하면, 단기 투자 전략에는 ACE가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큰 차이는 없으니 개인의 선호에 따라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연금예금 보험의 특징

연금예금 보험은 일정 액을 보험사에 지불하고 추후에 최저 이율 보장에 따라 정해진 금액을 받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종신형 상품의 경우 불입 금액에 상관없이 상관없이 가입 때 약정된 금액을 죽을 때까지 받을 수 있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다만, 상단이 정해져 있다고 해서 금액이 다소 작을 수 있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그러므로 분명한 노후 보장으로는 다소 부족할 수 있습니다만, 극도로 안정된 상품을 원하실 경우 연금예금 보험도 고유한 좋은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 VS IRP 무엇부터 투자?

그렇다면 연금저축펀드와 IRP 중 무엇부터 투자하는 게 좋을까요? 연금저축펀드 한도를 먼저 채우고, IRP에 납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연금저축펀드가 위험 자산 제한이 없어서 더 공격적인 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IRP에 비해 중간에 목돈이 필요한 경우 중도 인출이 가능하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회초년생분들이라면 연금저축펀드를 먼저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자기가 안정된 투자 성향이라면 IRP를 더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낫겠죠. 하지만 연금저축펀드와 IRP 모두 장기적으로 굴리는 상품이기 때문에 지수 추종 ETF 상품에 투자하며 수익률을 높이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는

나스닥 100은 미국에서 가장 잘 나가는 테크기업들이 들어가 있는 지수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ETF 분배금배당

5년간 분배율 추이를 보시면 조금은 평균적으로 0.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배당률 비교

1위는 KBSTAR 미국 SP 500로 1.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