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금금리 가장 높은곳, 예금금리 비교 최신 정보

예금금리 가장 높은곳, 예금금리 비교 최신 정보

토스뱅크에서 먼저 이자 받는 예금을 출시했다. 가입만 하면 만기 때 받는 이자를 수령해 출금할 수 있다. 매일이자 받기 서비스를 해왔던 토스에서 이번에는 이자를 당겨 받는 예금상품을 출시해 돈 모으는 재미를 더욱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토스뱅크 먼저 이자 받는 예금에 대해 알아보자.

2-1 한도 설명
2-1 한도 설명

2-1 한도 설명

세금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한도는,지역 농협, 신협, 새마을금고를 합쳐 총 3,000만원 한도입니다. 3,000만원 이후의 예금 혹은 적금은세금 우대 혜택을 받지 못하며, 일반 과세 상품으로 가입 가능합니다. 만약에 만기가 2월 20일날 돌아오는세금 우대 3,000만원 정기 예금이 있을 시,세금 우대 혜택을 또 받기 위해서는2월 21일날 예금 또는 적금을 가입해야합니다. 만기 이전에 가입하는 예금 또는 적금 통장을세금 우대 혜택 통장으로 중도에 전환이 불가능합니다.

먼저 받는 이자 계산

토스뱅크 앱에서는 먼저 이자 받는 예금에 대한 이자를 미리 계산해 볼 수 있었다. ▲5천만 원을 6개월 보관할 경우, 선지급받는 ▲이자는 882,191원이고, 만기 후 ▲이자 소득세는 135,850원으로 확인되었다.

이자 소득세의 경우, 예금 가입을 유지한 기간에 따라 적용되는 이자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햬지할 때 정확하게 계산하여 원금에서 제외하고 지급하게 된다.

참 아이디어가 재미있는 예금상품이 아닐 수 없다. 다른 은행의 상품과 금리를 비교해 보고, 본인에게 선지급된 이자의 활용이 더욱 유용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토스뱅크의 먼저 이자 받는 예금 상품을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세금우대저축

세금우대저축은 만19세 이상 조합원을 대상으로 기관합산 3,000만원까지 이자소득세를 면제하는 세제혜택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자면 새마을금고에서 2,000만원, 지역농협에서 1,000만원 한도로 가입을 했다면 한도를 전부 채운 것입니다.

새마을금고 세금우대저축을 가입하기 위해서는 최초고객은 비대면 개설이 불가한데요.

최초고객은 한번 내방해서 조합비 1~10만원을 납부하고 통장을 개설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새마을 금고 세금우대저축은 지역마다 금리차이가 있습니다.

서울권일수록 금리가 낮아 연4~5%이고, 지방쪽은 특판으로 7~9%의 금리를 적용받습니다.

이때 출자금통장을 먼저 개설해야하는데, 출자금통장은 집 또는 직장 근처에서만 개설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리가 높은 지역의 금고에서 가입을 하는 방식은 불가합니다.

현재 정부에서는 세제혜택 연장을 논의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세금우대저축의 이자소득세 혜택이 감소될 수 있다고 하네요.

올해는 1.4%의 세율을 적용하지만 2023년에는 5%, 2024년에는 9%로 세율이 상향될 예정입니다.

즉, 개설하면 올해분에 대해서는 1.4%의 이자소득세율을 적용받고, 내년이 되면 5%로 이자소득세율이 자동으로 전환됩니다.

저도 일단은 새마을금고에 계좌가 없어서 만들어두려고 하고 있는데, 현재 다수계좌 개설에 걸려서 대기하고 있는 중입니다 ^^;

기준금리 비교

23년 3월 FOMC 회의에서 미국은 또 다시 금리를 0.25% 인상하였습니다. 하지만 채권금리는 반대방향으로 흘러갔다는 것은 이외입니다. 현재 금융시장에서는 연이은 은행 파산 위험으로 인하여 금융 시스템 위기에 대해서 겁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금융시장의 불안이 계속 올라가고 있지만 미국 기준금리는 5%까지 인상되었다는 점은 매우 놀라운 사실입니다.

지난달 대비해서 코픽스 금리는 0.03% 상승하였습니다. 지난달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대출 금리 변화에는 크게 변동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기준금리가 3.5%로 견고하게 유지하는 것으로 결정됨에 따라서 당분간 대출 금리에서도 크게 변화가 없을지 모른다는 시장의 예상이 있습니다. 현재와 같은 시기에 대출 금리 및 상품의 조건 등을 잘 비교하시어 대출을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예금 가입 꿀팁!

금리가 변동하는 시점에 따라서 예금을 가입하는 전략이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예금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금리 변동 시기

– 금리 인상 시기

금리가 빠르게 변화하는 시기에 예금을 가입하고자 한다면 만기가 짧은 6개월 이하의 저축성 상품을 추천합니다. 오랫동안 예치하면 그 기간동안 더 높아진 금리의 혜택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빠르게 만기를 채우고선 새로운 금리가 높은 금리 상품을 가입하는 것이 매우 유리합니다.

– 금리 하락 시기

반대로 금리가 하락하는 시기에는 최대한 만기가 긴 상품을 가입하여 오랫동안 유지하여 납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리가 하락하면 예금 상품 판매도 금리를 빠르게 인하하기 때문입니다. 최고 금리 수준에서 예금을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2. 중도해지

– 금리가 올랐을 때 중도해지하고 새상품을 가입할까 고민을 하게 되는대 절대로 중도해지하지 마세요. 중도해지하는 경우 그동안 누적된 이자를 더 적게 받을 수 있습니다. 손해일 수 있기 때문에 조건을 비교하여 해지하시기 바랍니다.

3. 적금 vs 예금

– 정기예금을 가입할지 적금을 가입할지 고민하고 계신가요? 사정에 따라 다릅니다! 목돈이 충분히 있다는 가정한다면 예금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목돈이 별로 없고 매월 받는 금액이 더 크다면 적금을 가입하여 이자를 받는 것이 유리힙니다. 아래에서 정리하자면,

목돈 多 → 예금 가입

목돈 적다면 → 적금 가입

◈ 토스뱅크 활용하기 포스팅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