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금이자 가장 높은 은행 (1억 은행 예금이자 계산기 금액)
최근 전 세계적인 금리인상 추세로 예금 이자 소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었으나 이자소득에는 이자소득세라는 반갑지 않은 손님이 붙어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자 소득세에 관하여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이자소득세는 예금만 아니라 회사채나 국공채 보유로 얻게 되는 채권 이자와 주식 보유로 얻게 되는 배당소득에 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채권 투자에 관심 갖게 된 이후 이자소득세 부분이 너무 크다고 느껴져서 좀 더 잘 찾아보고 싶은 욕구가 생겼습니다.
공부하고자 하는 이자소득세는 법인이 아닌 개인 그리고 거주자 기준입니다. 몇 년마다. 금융상품의 명칭이나 내용이 바뀌고 아니면 한시적 도입으로 그때 지나면 상품이 사라져 버리고 또 언제부터 적용된다고 하다가 2년 내지 상당기간 유예되는 일도 있어 금융상품 다루는 직원도 아닌데 금융 시스템의 세세한 사항 파악하기 어려워 아예 관심 두고 있지 않았습니다.
세금 우대 얼마나 될까?
세금 미과세 종합 저축은 이전 생계형 예금 계좌에서 명칭이 변경됐습니다. 받을 수 있는 조건이 까다롭습니다. 만 65세 이상, 장애인, 독립유공자와 그 유족 아니면 가족, 상이자, 기초생활보장제도에 따른 수급권자, 고엽제후유의증환자 및 518민주화운동부상자 등은 전 금융 회사들을 통합쳐서 이전 세금 우대 종합저축, 생계형 저축을 포함하여 1인당 5천만 원 한도 안에서 모든 계좌의 원금을 합쳐 세금 미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직전 3개 연도 내 1회 이상 금융 소득 종합과세 대상자에 해당하는 경우 가입이 제한됩니다.
세금 우대 저축은 만 스므살 이상인 경우, 최대 3천만 원 한도 안에서 농특세 1.4만 부과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세금혜택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세금 우대 예금 혜택은 제1금융권 은행이 아닌 새마을금고, 농축협, 수협회원조합, 신협, 산림조합 등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이자 세금
이자는 소득이기 때문에 소득세라는 세금이 붙습니다. 이자소득세의 경우 이자의 14 지방세 1.4로 총 15.4입니다. 예금이나 적금 만기 시 은행에서 소득세를 제하고원천징수 받게 됩니다. 소득세는 근로소득세와 종합소득세로 나뉘는데 근로소득세는 월급에 대한 세금이고 종합소득세는 모든 소득에 대한 세금을 말합니다. 이자소득과 배당수입이 1년에 2천만 원을 넘지 않을 경우 각각의 소득에 15.4만 내면 됩니다. 만약 연 2천만 원을 초과할 경우 종합소득세를 내야 하며 세율은 더 높아집니다.
세금 우대 셀프 적용법
금융 회사에 찾아가서 적립식 아니면 거치식 상품에 가입하면 직원이 세금 우대 여부를 확인하고 해당 사항이 있다면야 적용해줍니다. 하지만 영업점에 가지 않고 인터넷 뱅킹이나 스마트폰뱅킹으로 금융 상품에 가입할 때는 직접 세금 우대를 챙겨야 해요. 인터넷스마트폰 뱅킹에서 적립식 아니면 거치식 상품 가입 화면을 살펴보시면 세금 우대 구분이 있고, 한도 조회를 누르시면 현재 가입 가능한도 금액이 나옵니다. 그 아래는 세금 우대 한도 금액을 입력하게 되어 있습니다.
앞서 소개한 세 가지 과세 종류 중에서 자신이 세금 미과세 종합 저축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일반과 세금 우대 저축에서 선택하고 한도조회를 통해 남은 세금 우대 예금 액수를 확인합니다. 현재 세금 우대가 적용된 예금 상품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세금 우대 가입 가능 한도액은 3천만 원으로 표시되고, 이미 세금 우대 적용 상품에 가입했다면 3천 만 원에서 그 금액을 제한 금액이 나옵니다.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
마지막으로 알아두어야 하는 내용은 바로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에 대한 부분인데요.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는 이자와 배당등의 금융수입이 연간 2천만원 이상이면 초과분을 다른 소득과 합산하여 누진세율을 적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위에 이자소득등이 발생하면 분리과세로 15.4 원천징수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종합소득세에 합산하여 더 높은 세율을 적용받을 수 있다는 것인데요. 종합소득세가 최대 45까지 적용이 되므로 더 높은 세율로 더 많은 세금을 내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세금 우대 얼마나 될까?
세금 미과세 종합 저축은 이전 생계형 예금 계좌에서 명칭이 변경됐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자 세금
이자는 소득이기 때문에 소득세라는 세금이 붙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세금 우대 셀프 적용법
금융 회사에 찾아가서 적립식 아니면 거치식 상품에 가입하면 직원이 세금 우대 여부를 확인하고 해당 사항이 있다면야 적용해줍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