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적률 개념 쉽게 정리해드려요 (용적률계산기)

용적률 개념 쉽게 정리해드려요 (용적률계산기)

부동산 정보를 보다보면, 건폐율, 용적률 등 생소한 용어들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땅의 가치를 판단하는데 중요한 척도가 되는 이 건폐율, 용적률에 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건물이나 토지 투자에 관심있는 분들은 반드시 익숙해져야 할 용어입니다. 건물이 땅을 덮는 비율, 건물을 얼마나 넓게 지을 수 있는 가의 개념 예를 들어, 대지면적 100평이고 대지 위의 건축면적 50평 이라면, 건폐율은 50가 됩니다.


imgCaption0
건폐율이란?

건폐율이란?

건폐율은 대지면적에 대한 건축면적의 비율을 말합니다. 건축면적이란 건축물의 외벽 아니면 기둥으로 둘러싸인 부분의 수평투영면적으로, 건축물이 차지하는 밑바닥 면적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대지넓이가 100평이고 건축넓이가 50평인 경우, 건폐율은 50입니다. 즉, 대지면적의 절반만큼의 건축물을 지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건폐율은 건축물의 크기와 형태를 나타내는 지표로, 도시의 평면적 밀도를 관리하기 위한 규제 수단입니다.

용도지역별로 건폐율의 기준이 다르며, 일반적으로 용도지역이 녹지지역이나 주거지역으로 더해 질수록 건폐율은 낮아집니다. 예를 들어, 녹지지역의 건폐율 상한선은 20% 이지만 준주거지역이나 상업지역은 70% 입니다.

건폐율 계산방법

건폐율은 대지면적에 대한 건축면적의 비율로, 건축물의 크기와 형태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대지넓이가 100평이고 건축넓이가 50평인 경우, 건폐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건폐율 50 divide 100 times 100 50 용도지역별로 용적률과 건폐율의 기준이 다르므로, 자신이 투자하거나 구매하려는 부동산의 용도지역을 확인하고, 해당 지역의 용적률과 건폐율 상한선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용적률 뜻 계산방법

용적률은 대지위에 지어진 모든 건축물들의 면적인 연면적의 비율을 말합니다. 다시말해서 용적률은 건물을 지을 수 있는 부지에 대한 모든 건축물들의 면적을 합한 비율을 말합니다. 건폐율과 함께 특정 지역의 개발밀도를 확인하는 지표로 활용됩니다. 용적률을 계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대지면적 100에 3층 건물이 지어졌고 각 층의 넓이가 50라면 이 건축물의 용적률은 150가 됩니다.

용적률을 계산할 때 건물에서 제외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지하층 면적지상층의 주차용도로 쓰이는 면적주민공동시설의 면적초고층 건물의 피난안전구역

건폐율과 용적률 계산이 복잡해보이지만 간단하게 정리하면 건폐율은 수평적인 비율을 말하고 용적률은 수직적인 비율을 의미합니다.

건폐율이 낮을수록 좋은 점

일조권과 채광이 보장됩니다. 건축물이 대지를 적게 차지하므로, 태양광이 잘 들어오고, 건축물 사이의 간격이 넓어집니다. 통풍과 환기가 원활해집니다. 건축물이 대지를 적게 차지하므로, 공기가 잘 흐르고, 실내외의 온도차가 줄어듭니다. 녹지와 공원 등의 공공시설이 확보됩니다. 건축물이 대지를 적게 차지하므로, 토지의 일부를 녹지나 공원 등의 공공시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용적률이 높을수록 나쁜 점

그러므로 용적률은 너무 낮으면 토지 이용 효율성과 주거 인구 밀도가 낮아져서 주변 상권과 환경이 활성화되기 어렵고, 너무 높으면 채광과 통풍, 소음과 진동, 도시 풍경과 경관 등의 생활환경이 나빠져서 안락한 주거 공간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용적률은 지역의 특성과 목적에 맞게 적절하게 조정되어야 합니다. 채광과 통풍이 나빠집니다. 건축물이 높고 밀집되어 있으므로, 자연광과 공기가 잘 들어오지 않고, 온도와 습도 등의 환경이 악화됩니다.

소음과 진동이 심해집니다. 건축물의 층수가 많아지고 인구 밀도가 높아지므로, 생활 소음과 교통 소음 등의 소음원이 증가하고, 진동도 커집니다. 도시 풍경과 경관이 단조로워집니다. 건축물의 형태와 색상 등의 다양성이 줄어들고, 고층건물들이 도시 스카이라인을 가리게 됩니다.

녹지지역 건폐율, 용적률 기준

그린벨트 지역, 농지지역, 산림을 보호할 목적으로 지정된 지역을 녹지지역이라고 합니다. 이 지역은 난개발을 방지하고 자연을 보호해야 하는 지역이므로 건폐율이 모두 20이하로 아주 낮습니다. 즉 100의 대지에 건축물은 최대 20까지만 지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5. 관리지역, 농림지역, 자연환경보호지역 건폐율, 용적률 기준

보전관리지역, 생산관리지역, 계획관리지역의 건폐율은 20%~40%이하입니다.

그리고 용적률은 50100 이하로 지정해서 있습니다. 농림지역은 도시지역에 속하지 않는 지역으로 농업진흥지역이나 보전산지 등을 말합니다. 이 지역의 건폐율은 20 이하이고 용적률은 5080까지 건물을 지을 수 있습니다. 수자원이나 상수원, 문화재, 해안, 생태계 등을 보호하기 위해서 지정된 자연환경보호지역에서 건폐율은 20 이하로 제한되고 용적률은 50이상 80 이하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건폐율이란

건폐율은 대지면적에 대한 건축면적의 비율을 말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폐율 계산방법

건폐율은 대지면적에 대한 건축면적의 비율로, 건축물의 크기와 형태를 나타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용적률 뜻 계산방법

용적률은 대지위에 지어진 모든 건축물들의 면적인 연면적의 비율을 말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