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투잡중도퇴사회사이직 연말정산 방법

직장인 투잡중도퇴사회사이직 연말정산 방법

중도퇴사자와 중도 퇴사 후 재취업자, 즉 이중근무자의연말정산 과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연말정산은지난해 1년간의 근로소득에 대한소득세 정산과정으로 근로자는 연말정산 기간인 12월 중현재 근무 중인 회사에 소득공제, 세액감면 서류를 제출하고회사는 근로자를 대신해 소득세를 정산한 후근로소득지급명세서를 작성해세무서에 제출합니다. 그러나 중도퇴사자의 경우 연말정산 기간 중 근무 중인 회사가 없으므로근로자 개인이 직접 종합소득세 신고를 합니다.

다니던 회사에 연말정산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만이미 퇴사한 회사에 연락하기 보다는직접 대응하는 편이 낫겠죠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은 51531로 관할세무서 방문 혹은 홈택스로 신고합니다.


imgCaption0
이중근무자 연말정산

이중근무자 연말정산

A회사에서 재직합니다. 중도 퇴사 후B회사로 이직한 경우연말정산기간인 12월 현재 B회사에 근무 중이라면B회사를 통해 연말정산을 할 수 있습니다. A회사는 근로자가 퇴사 후근무일까지의 소득세를 정산해 근로소득지급명세서를 작성, 관할세무서에 제시한 상태이므로근로자는종전 근무지인 A회사의지급명세서를 홈택스에서 조회 후B회사에 제출하여종전 근무지 소득을 합산해연말정산해 줄 것을 요청하면 됩니다. 종전 근무지의 지급명세서는8월부터 조회 가능

그런데요 만약A회사의 소득을 누락한 채B회사에서의 소득만을 가지고 연말정산을 했다면근로자 개인이5월 종합소득세신고 기간 동안소득을 합산해소득세를 재정산하면 됩니다.

이직했다면 현 직장에서 연말정산

퇴사 후 이직한 상태라면, 현 직장에서 연말정산을 할 있습니다. 만약 전 직장에서 원천징수영수증을 받지 못했다면, 현 직장 근무 기간에 지출한 내역만 연말정산을 통해 공제받으면 됩니다. 이후 3월에 홈택스에서 전 직장 근무기간 내역 조회가 가능해지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직접 조회한 후에 현 직장의 연말정산 내용을 합산해 종합소득세 신고를 진행하면 됩니다.

나중에 놓친 공제 항목이 발견했다면?

종합소득세 신고기한을 지나 공제 항목을 발견했다면, 대부분 이미 늦었으니 어쩔 수 없지라며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추가로 공제받아야 할 항목이 있다면야 신고기한이 지났어도 경정청구를 통해 바로잡을 있습니다.

법정신고기한이 지난 후에도 과다. 납부한 세액을 바로잡아줄 것을 요청하는 것을 뜻합니다. 경정청구는 세법에 따라 계산했을 때 내야 할 세금보다. 많이 납부한 경우나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는 경우에 할 수 있으며, 법정신고기한이 지난 이후 5년 이내에 관할 세무서장에 청구할 있습니다.

경정청구는 홈택스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후 심사를 거쳐 2개월 이내에 세액 환급이 이루어집니다.

중도퇴직자 연말정산

퇴직 후 재취업을 하지 않은 중도퇴직자 연말정산 방법은 어떠한 식으로 될까요? 원천징수 의무자회사가 없기 때문에 종합소득세 기간에 신고를 하면 됩니다. 이같은 경우애 전직장의 원천징수영수증과 공제받을 서류를 함께 제출하시면 됩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내용으로 연금저축, 기부금, 퇴직연금, 소기업소상공인 공제부금, 목돈 안드는 전세자금 이자상환액은 퇴사를 하고서도 동일하게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외의 공제항목들은 근무기간동안만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중도퇴사 후 회사에 들어가지 않은 경우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방법 첫 번째 케이스입니다. 지금 근로자가 아니라 개인이라면 2월 연말정산 대상이 아닙니다. 연말정산 대상이 아니라면 2월에는 연말정산을 하지 않고,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직접 신고를 하면 됩니다. 벌써 스트레스받는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요,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회사에서는 직원이 퇴사를 하는 경우 퇴직한 달의 근로소득을 지급할 때 연말정산을 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퇴사했던 달 기준으로 이미 정산이 되어있을 것입니다이 마저도 모르고 계신 분들이 많을 텐데, 퇴사할 때 받은 명세서가 있을 겁니다.

그럼 원천징수영수증이란?

근로자에게 소득을 제공한 자, 즉 회사는 급여지급내역 및 소득세 계산내역을일정한 서식에 맞게 작성하는데이것이 근로소득지급명세서입니다. 이를 근로자가 회사에 요청 시원천징수영수증으로 발급하고 회사가 세무서에 제출 시엔근로소득지급명세서로 제출할 뿐그 형식과 내용은 동일합니다. 즉, 완전히 같은 서류입니다. 핵심 요약 중도 퇴사 후현 근무지가 없는 경우연말정산을 통한 소득세 정산이불가하므로 자기가 직접지급명세서를 조회하여이미 반영된 공제내역과 추가 공제받을 내역을꼼꼼하게 따져보고소득세신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이중근무자 연말정산

A회사에서 재직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직했다면 현 직장에서

퇴사 후 이직한 상태라면, 현 직장에서 연말정산을 할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중에 놓친 공제 항목이

종합소득세 신고기한을 지나 공제 항목을 발견했다면, 대부분 이미 늦었으니 어쩔 수 없지라며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추가로 공제받아야 할 항목이 있다면야 신고기한이 지났어도 경정청구를 통해 바로잡을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