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상 및 제사상 차리는 방법 제사 지내는 순서와 방법

차례상 및 제사상 차리는 방법 제사 지내는 순서와 방법

다음에 호두 혹은 망과류넝쿨 과일를 쓰며 끝으로 조과류다식,산자,약과를 놓습니다. 차례상 준비 시 유의할 점은 복숭아와 삼치, 갈치, 꽁치 등 끝에 치자가 든 것은 쓰지 않으며 고춧가루와 마늘 양념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붉은팥 대신 흰 고물을 씁니다. 대추의 경우 나무 한그루에 많은 열매가 열려 자손번창을 기희망하는 바람으로 올리게 되며,도라지, 시금치, 고사리 나물은 과거와 현재 미래를 뜻하게 됩니다. 밤 한송이에 3개의 알이 들어가 있었으나 이는 자손중에 영의정, 우의정, 좌의정 3정승이나오기를 바란다는 마음으로 올리는 것으로 대대손손 잘 되기를 바라는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사시 지방 쓰는법 폭 6cm 정도, 길이 22cm 정도가 적당하며 한지백지를 사용합니다. 위치 고위아버지를 왼쪽, 비위어머니를 오른쪽에 쓰며, 한 분만 돌아가셨을 경우 중앙에 씁니다.


전통시장대형마트가락몰 가격 비교
전통시장대형마트가락몰 가격 비교


전통시장대형마트가락몰 가격 비교

전통시장은 대형마트에 비해 과일류 19, 축산물 25가량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가공품밀가루, 부침가루, 쌀은 대형마트가 상대적으로 가격이 더 저렴합니다. 전통시장 중 가락시장에 자리한 가락 몰의 구매비용은 21만 3,084원으로 전통시장과 대형마트에 비해 낮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특히 대추, 밤, 채소류, 등 등등 가공식품의 가격이 타 구입처에 비해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통시장과 대형마트를 비교했을 때 수산물은 29.5, 채소임산물은 26, 축산물은 19.5 정도 전통시장이 더 저렴합니다.

병풍이 쳐진 신위가 있는 곳을 북쪽으로 합니다. 집의 위치상 북쪽이 아닌 곳에 제사상을 차렸더라도 제사상이 있는 곳을 늘 북쪽으로 정합니다. 그리고 제사 지내는 제주가 제사상을 바라보았을 때 우측이 동쪽이 되고, 왼쪽이 서쪽이 됩니다. 차례상은 신위가 있는 쪽을 제 1열로 시작해 과실류까지 모두 5열로 차린다. 상차림의 원칙은 죽은 사람과 산 사람의 좌우를 바꿔 놓고 좌우 균형을 잡으며 차리는데요. 신위가 있는 쪽을 제 1열로 시작하여 마지막 과실류까지 5열로 차립니다.

후식처럼 먹는 음식은 신위로부터 가장 멀리 떨어진 맨 끝줄 5열에 놓고, 밥과 국은 가깝게 둡니다. 적은 중앙에 놓되 술잔을 올릴 때마다. 바꿔 올립니다. 원칙에 따라 빈 그릇과 차게 먹어도 되는 제수는 먼저 올리고, 뜨겁게 해서 먹는 음식은 늦게 올립니다. 일반적인 설날 차례상 규칙을 알아봤습니다. 그럼 이제 1열부터 5열까지 어떤식으로 놓아야할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