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급 대상자 기준 및 가산세

2023년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급 대상자 기준 및 가산세

세금계산서란 재화나 용역을 공급하거나 받은 사람들이 그 내용을 증명하기 위해 쓰는 서류입니다. 부가가치세법에 따라 세무조정을 할 때 필요한 증빙자료로 사용되며, 매출과 매입의 근거가 되기도 합니다. 세금계산서의 전자화란 종이로 인쇄하여 발행하고 수취하는 종이세금계산서 대신에 인터넷을 통해 국세청에 등록하고 전송하는 전자세금계산서를 활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2011년부터 시행되었으며, 2023년부터는 사업장별 공급가액 면세포함 합계액이 1억 원 이상인 사업자는 의무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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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세금계산서 작성 항목

전자세금계산서 작성 항목

전자세금계산서 작성 시 다음과 같은 항목을 바르게 작성해야 합니다. 공급받는자 정보 공급받는 사업자의 사업자 등록번호, 상호개인인 경우 성명, 주소 등을 기재합니다. 공급직선 재화 아니면 용역을 공급한 날짜를 기재합니다. 거래 제품 공급한 재화 아니면 용역의 품목을 자세하게 기재합니다. 공급가액 공급한 재화 아니면 용역의 공급가액을 기재합니다. 세액 부가가치세세율에 따라 계산된 세금을 기재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홈택스 외 방법

국세청에 등록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업무 대행 사업자ASP가 일정 수수료를 받고 경영하는 사이트를 이용하여 발급하거나 자체 구축한 ERP 시스템을 통해 발급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외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방법은 전화ARS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홈택스가 아닌 전화를 통해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경우, 국세청의 고객센터로 전화를 걸어 발급 요청을 진행하면 됩니다. 126123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여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도 있습니다.

거래계약서, 거래명세표, 거래내역서, 입금증 등 실제 재화 아니면 용역을 거래했음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류와 전자세금계산서 대리발급 신청서를 갖고 가까운 세무서에 방문하셔서도 발급할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발급기한

전자세금계산서의 발급 기한은 기본적으로 재화나 용역을 공급한 날에 발급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거래가 계속적으로 발생할 경우 각각 증빙을 발급하는 것은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이를 고려하여 거래처별로 한 달 동안의 공급가액을 합산하여 해당 달의 마지막 날을 공급일자로 하고, 다음 달 10일까지 발급할 수 있는 예외 조항이 있습니다. 또한, 거래처별로 사업자가 임의로 정한 기간 동안의 공급가액을 합산하여 그 기간의 종료일을 공급일자로 하여 다음 달 10일까지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거래처별로 1일부터 15일까지의 기간을 정해놓고 해당 기간 동안의 공급가액을 합산하여 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임의로 정하는 기간은 무조건적으로 한 달 이내의 기간으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부가세 신고기한이 지나고 발급된 전자세금계산서의 매입공제와 가산세

부가가치세 확정신고기한이 지나고 난 후1년 이내에 발급된 전자세금계산서가 있다면예외적으로 매입세액으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매입세액 공제 받은 수취자는 가산세를 0.5를 부담해야 합니다.

수정신고나 경정청구서를 세금계산서와 함께 제출하거나 거래사실이 확인되어서 관할 세무서장 등이 다짐 아니면 경정하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전자적 방법으로 발행 표준인증을 받은 ERP 및 ASP시스템을 이용하거나, 국세청장이 구축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시스템을 이용하거나, 현금영수증 발급장치를 이용하여 발행할 수 있습니다. 전자서명으로 인증 공인인증서 아니면 보안카드로 전자서명하여 발행합니다. 전자서명은 세금계산서의 작성자와 내용을 확인하고 보존하는 역할을 합니다. mdashXML 파일로 구성 XML 파일은 세금계산서의 내용을 구조화하여 표현하는 파일 형식입니다.

XML 파일은 여러가지 시스템과 호환되며, 용량이 적고, 검증이 쉽습니다. 세금계산서는 사업자들의 매출과 매입을 증명하는 필요한 서류입니다. 세금계산서를 전자화하면 종이세금계산서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발행하고 수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용과 자연환경을 절감하고, 세무거래를 명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전자적 방법으로 발행하고, 전자서명으로 인증하고, XML 파일로 구성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전자세금계산서 작성 항목

전자세금계산서 작성 시 다음과 같은 항목을 바르게 작성해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홈택스 외

국세청에 등록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업무 대행 사업자ASP가 일정 수수료를 받고 경영하는 사이트를 이용하여 발급하거나 자체 구축한 ERP 시스템을 통해 발급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자세금계산서발급기한

전자세금계산서의 발급 기한은 기본적으로 재화나 용역을 공급한 날에 발급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