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수능 가채점 배치표 (광주진협)

2023수능 가채점 배치표 (광주진협)

서울대 의예치의지균 연대고대 의예 293점 최고. 인문 서울대 경제지균 288점서울대 인문 276점, 자연 272점 내외 고대연대 인문 262점, 자연 268점 내외광주진학부장협의회와 광주교육청 진학정보분석팀이 광주 고3학생의 원점수를 기준으로 2023수능 가채점 점수를 분석한 결과, 서울대 의예와 치의지균, 연세대 의예, 고려대 의대 지원 가능 점수가 293점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학별로 보시면 자연계는 서울대 293276점, 연대 293268점, 고대 293268점 선에서 합격선이 형성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인문계에서 정시 지원선이 가장 높은 곳은 서울대로 288점부터 276점의 가장 높은 전망 합격선을 보입니다. 이어 연대와 고대가 276261점으로 동일한 합격선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광주교육청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3 수능 광주지역 가채점 결과 분석을 21일 공개했습니다.


imgCaption0
고된정도 분석


고된정도 분석

2023년 7월 모의고사가 치러졌습니다. 이번 모의고사는 전년도 모의고사와 유사한 수준의 난이도로 평가되었습니다. 국어 영역은 고전 문학, 현대 문학, 고전문학, 문법, 문장 이해, 독서, 에세이 등 여러가지 영역에서 출제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난이도는 중간 정도였으며, 고전 문학과 현대 문학의 비중이 높았습니다. 수학 영역은 수학, 수학,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와 벡터 등 여러가지 영역에서 출제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난이도는 중간 정도였으며, 미적분과 확률과 통계의 비중이 높았습니다.

영어 영역은 독해, 문법, 어휘, 에세이 등 여러가지 영역에서 출제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난이도는 중간 정도였으며, 독해의 비중이 높았습니다. 한국사 영역은 고대사, 중세사, 근세사, 현대사 등 여러가지 시대에서 출제되었습니다.

2023수능 고된정도 전년 대비 평이

광주교육청은 올해 수능의 영역별 출제경향도 밝혔습니다. 광주진협에 의하면 올해 수능은 상당히 어렵게 출제된 지난해에 비해 다소 평이하게 출제된 것으로 분석됩니다. 국어는 지난해 수능에 비해 다소 쉬운 수준으로 출제됐습니다. 공통과목 중 독서에서 기초대사량 연구를 소재로 한 과학 지문이 변별력을 갖춘 것으로 분석됩니다. 수학은 공통과목 문항에서 준킬러문항이 다수 출제돼 시간 관리가 어려워 체감 난도가 상승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따라서, 수학 선택과목에 따른 유불리는 다소 줄어들 것으로 예측됩니다. 영어는 지난해와 비슷하게 EBS 간접연계로만 출제됐으며 빈칸가정 문항에서 변별력을 갖춘 것으로 분석됩니다. 사회탐구는 과목 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전반적으로 지난해 수능에 비해 약간 어렵거나 유사한 수준으로 출제된 것으로 분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