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예금 적금 파킹입출금 예금잔고 금리 높은 은행 TOP10
사진 답사기는 만물의 성장과 번창을 상징하는 의미를 담았다는 계묘년 23년. 육십간지의 40번째로 계는 흑색, 묘는 토끼를 의미하는 검은 토끼의 해라고 합니다. 그렇게 어김없이 밝아온 새해 그리고 또 시작된 한해의 긴 여정. 아직 새해 첫 일출의 기운이 따끈하게 남아 있어서인지 아침마다. 맞이하는 대기 속에 희망가가 넘치고 있는 것을 보시면 안 먹어도 배가 부르다는 옛말이 입꼬리를 올리게 하는 새해만이 가진 매력입니다. 묵은해를 넘기고 다시 시작된 소백산 자락길 산우님들과의 인연으로 새해를 열어봅니다.
소백산 자락길 소백산자락길은 2009년 문화체육관광부 선택 문화생태탐방로로 가장 먼저 이름을 올렸고, 2011년 한국관광의 별로 등극되었습니다.
기회발전특구에 대한 주택 획득 시 1세대 1주택 특례
국가균형발전을 위하여 기회발전특구를 지정하고, 그에 따라 각종 세제 혜택을 부여하는 쪽으로 정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조세분야에 대해서도 여러항목이 있습니다. 그 중 양도소득세를 살펴보면, 현행 농어촌 주택 획득 시와 동일하게, 1세대 1주택 특례를 적용할 수 있도록 세제 혜택을 추가하였습니다. 일반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1세대가 기회발전특구 내 주택 중 기준시가 3억 원 이하의 주택을 취득하고, 일반 주택을 먼저 양도하는 경우 기회발전특구내 주택은 없는 것으로 보아 1세대 1주택 특례를 적용합니다.
이 때, 기회발전특구 내 주택을 취득하여 3년 이상 보유하여야 하고, 기회발전특구 내 주택을 취득하기 전부터 보유하고 있던 일반주택을 먼저 양도하는 경우에만 적용합니다.
위와는 다른 항목으로 기회발전특구 구역 내 주택 취득으로 인한 대체주택 과세이연의 내사용 목적 있습니다.
2024년 7월 배당달력
1년의 반환점을 돌아 열심히 배당금을 수령하고 있습니다.
분기별로 배당금을 주는 친구들은 때맞춰서 잘 지급하고 있고, (원화로 표시하기에 환율의 영향이 살짝씩 있지만) 배당금도 진짜 눈꼽만큼이지만 올려주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달러로 표시된 자산으로는 지속해서 우상향되고 있으니 원화로 환전만 하지 않는다면 더 좋겠죠? 그리고 소중한 달러자산은 바꿀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투자지표 수익률
나스닥 안본눈 삽니다. 일부러 흐린시각적으로 제 포트폴리오의 수익률만 봅니다. 연평균수익률도 점점 회복해 나가는 중입니다. 해마다 기록하면서 느끼는데 의외로 코스닥이 꽤 견조합니다. 크게 관심도는 많이 떨어져서 잘은 모르지만 매력 있는 시장일까요? 아니면 특정 종목이나 섹터에 몰려서 비정상적인 걸까요?? 두상 아프니까 저는 그냥 지금 하는 대로 할랍니다. 지금까지 2022년이 워낙에 하락장이었어서 최대낙폭대비 현재 수준을 보지는 않았었는데 최근 시기 정보를 정리하면서 눈에 확 들어왔어요.
제 제품제품군 기준으로는 6.46의 수준이고, SP500은 1.83, 나스닥은 3.61로 이전 전고점을 거의 다. 회복했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은 아직 두자릿수입니다. 시장이 한번 회복으로 돌아서겠다고 마음먹으면 또 이럴 수 있구나 싶습니다.
양도소득세 감면 한도 제한
양도소득세에서 1세대 1주택 비과세와 분류하는 항목으로써, 세액감면항목이 있습니다. 많게들알고 계시는 개발계획에 따라 보상을 받고 대토를 취득하는 경우, 8년 이상 자경농지에 대한 감면 등이 대표적이 되겠습니다. 토지의 경우 보유기간이 길고, 차익이 크기 때문에, 양도소득세도 크지만, 세부적 항목을 규정하여 계산된 양도소득세를 감면하고 있습니다. 다만, 그 금액에 제한을 두어 양도일 기준 1년 내 1억 원, 5년 내 2억 원의 한도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 관련해서 양도 시기를 분산하여 세금을 줄이는 케이스들이 있었고,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개정이 이루어졌습니다.
증여공제한도 출산, 혼인의 신설
자녀가 부모로부터 현금 등 재산을 증여받는 경우 10년 합산하여 5천 만원까지 증여세가 과세되지 않습니다. 이부분은 2014년에 개정한 이후 물가상승에도 불구하고, 그 금액이 증가되지 않았습니다. 증여공제 대상 금액이 늘어나기를 기대하였으나, 최근 저출산 사안을 고려하여 혼인, 출산으로 인한 지원항목을 신설하는 부분으로 개정이 되었습니다. 세부내역을 살펴보면, 혼인신고일 기준 전, 후2년간 부모님으로부터 증여를 받는 경우 혼인 공제라고 하여 1억 원까지 증여세를 과세하지 않게 됩니다.
이번 상임위 최종안에서는 자녀의 출생일입양신고일로부터 2년 이내 증여받는 경우에도 최대 1억 원까지 증여자산 공제하도록 개정되었습니다. 다만, 혼인 공제와 출산 공제를 합하여 1억 원까지만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23.12.31 이전 증여는 대상이 되지 않고, 24.1.1 이후 증여받는 부분부터 공제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회발전특구에 대한 주택 획득 시 1세대 1주택
국가균형발전을 위하여 기회발전특구를 지정하고, 그에 따라 각종 세제 혜택을 부여하는 쪽으로 정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4년 7월 배당달력
1년의 반환점을 돌아 열심히 배당금을 수령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투자지표 수익률
나스닥 안본눈 삽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