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형 LG 휘센 2 in 1 스탠드, 벽걸이 에어컨 업데이트 3가지 리뷰
LG 휘센 스탠드 에어컨으로 4년째 사용 중인 17평 FQ17V9KWCN 물건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저희 집 가전제품이 거의 대부분 LG인데 잔고장이 없어서 더 선호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2019년에 구입해서 사용 중이며 거실에 설치해 놓은 스탠드 에어컨입니다. 가격대는 백만 원 대로 구매했던 것 같습니다. 으로 벽걸이까지 하려다가 스탠드만 샀는데 약간의 후회가 되기도 합니다.
우선 여러 준비물들이 필요했는데 벽과 주변을 보호할 비닐 테이프와 에어컨 청소용 스프레이 3통, 청소솔, 분무기 통을 다이소에 가서 사왔어요. 비닐 테이프는 유튜브에서 마스킹 테이프라고 설명하길래 다이소에 가서 그대로 물어봤더니 엉뚱한 물건을 보여주더라구요. 커버링 테이프로 찾으셔야 합니다. 가장 필요한 역할을 할 전동드릴은 저는 가성비 제품인 자야 JPD126 구매해서 사용했습니다.
냉매 청소
그리고 냉매? 부분 청소는 여러 방법이 있었으나 우선 두가지를 시도해 봤습니다. 구연산 탄 물을 분사해주고 시간을 두고 물로 다시 뿌려주기 다이소 에어컨 청소 스프레이 분사 구연산 물 분사는 냄새 제거에 좋다고 했는데 눈에 보이는 효과가 없습니다.보니 뭔가 쓸데없는 짓을 한거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그리고 다이소에서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청소솔로 곰팡이를 쓸어내려 줍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잘 되진 않네요. 에어컨 청소 스프레이를 뿌려주고도 몇번 더 쓸어주었습니다.
에어컨 청소 스프레이는 총 3통을 구매했는데 모두 다. 썼습니다. 뿌리다. 보니 금방 없어지네요. 스프레이를 세통이나 쓰니 주변이 엉망이 됩니다. 다. 뿌리고 나서 전반적으로 닦아내고 아래 물받침 부분까지 구석구석 다. 닦았습니다.
주변 환경 세팅
사실 이걸 먼저 했었어야 했는데, 에어컨 본체 커버를 빼고 나서야 커버링 테이프를 붙이기 시작했습니다. 이걸 어떠한 방식으로 붙여야 하나 생각을 좀 했는데, 동영상을 봐도 제각각이길래 그냥 근처에 물이 튀지 않게 해야합니다. 는 목적에 맞게 마음껏 붙였습니다. 커버링 테이프는 접착이 잘되는 편인데, 다행스럽게 떼어낼때도 잘 떨어집니다.
보통 업체를 부르면 여기까지 세팅한 후로 소독제를 뿌리고 고압분사를 하시더라구요. 물론 물통받이를 놓고 떨어지는 물이 아래로 모이게 깔데기 역할을 하는 방수포 같은 걸 덮어주긴 합니다.
어쨌든 그게 중요한게 아니고 속에 돌아가는 송풍팬까지 뜯어낼 생각이기 때문에 여기서부터 고생길이 시작되었습니다.
완전 분해 및 청소
인터넷을 통해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전동 드릴을 배송받은 날 바로 에어컨 분해에 들어갔습니다. 청소업체가 분해하는 것을 옆에서 본적도 있는데다. 유튜브로 분해와 청소 영상을 여러개 찾아봤기 때문에 주저없이 본체를 뜯었습니다. 그래도 직접 해보는 것은 처음이라 나사를 하나씩 풀때마다. 사진을 다. 찍었습니다. 특히 전선을 연결하는 부분은 재조립시 반드시 필요할 것 같아서 모두 꼼꼼하게 사진을 찍어두었습니다.
아래 사진엔 없음에도 처음에 커버를 열어 필터 두개를 빼주고 나사를 차례대로 풀어나가면 됩니다.
우측에 배선은 PC 조립을 해보신 분이면 크게 어렵지 않을텐데 흰색으로 된 접합부를 잘 눌러서 빼주시면 됩니다.
송풍팬 탈거
제일 극악 난이도였던 송풍팬 빼기. 사진으로 보니 곰팡이가 더 심각해보이네요. 안쪽 나사를 빼줘야 탈거가 되지만 저 안쪽으로 드라이버를 꽂는데 각도가 잘 안나옵니다. 탈거 작업하면서 손에 상처가 많이 생겼네요. 가장 긴 비트와 촉수같은 연결선을 번갈아가면서 하다보니 겨우 뽑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곰팡이 상태가 심각한데 왜 송풍팬까지 분리하지 않을까 의구심이 들었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그 답을 알게 되었습니다.
탈거 작업 난이도가 높은 것도 있지만 곰팡이 제거가 단시간에 되지 않더라구요. 업체 입장에선 송풍팬 탈거하고 곰팡이 제거까지 해주기에 1시간은 너무 짧을 것 같습니다. 곰팡이는 한참 불린 후에 박박 닦아내야 하더라구요. 여기까지 와보니 벽걸이 에어컨 청소할때 완전 분해는 필수라고 보여집니다. 이런 곰팡이 상황을 보니까 저절로 마스크를 고쳐 쓰게 됩니다.
여러가지 냉방 시스템
23년형 LG 에어컨의 가장 큰 냉방에서의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한쪽 바람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전 모델까지는 양쪽에서 바람이 나오는 양방향 방식이었다면, 23년형에는 한쪽으로만 바람을 보낼 수 있어서 에어컨 바로 옆에 있더라도 간접 바람을 느낄 수 있게 제작이 되었습니다. 또한 최대 76까지 절전을 할 수 있고, 펫케어 모드 같은 애완견을 위한 모드도 생겨서 온도와 시간을 마음껏 세팅이 가능해졌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냉매 청소
그리고 냉매? 부분 청소는 여러 방법이 있었으나 우선 두가지를 시도해 봤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변 환경 세팅
사실 이걸 먼저 했었어야 했는데, 에어컨 본체 커버를 빼고 나서야 커버링 테이프를 붙이기 시작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완전 분해 및 청소
인터넷을 통해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전동 드릴을 배송받은 날 바로 에어컨 분해에 들어갔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