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임대사업자 혜택과 등록절차 총정리

주택임대사업자 혜택과 등록절차 총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동산 임대업 사업자등록 절차가 어떠한 방식으로 되는지, 어떠한 경우에 등록할 수 있고 세금을 내야 하는지, 과태료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택 임대소득 과세대상 주택 임대소득 과세대상은 월세 등 수익이 있는 2주택 이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과 보증금 등을 더한 금액이 3억원 초과하는 3주택 이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입니다. 기준시가 9억원을 초과하는 주택과 국외주택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서 임대수익이 있는 상황이라면 1주택자도 주택 임대소득 과세대상이 됩니다.

단, 주거전용지역이 40 제곱미터 이하이고 기준시가가 2억원 이하의 주택이라면 21년가지 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주택임대사업자 혜택을 받으려면 지켜야할 사항
주택임대사업자 혜택을 받으려면 지켜야할 사항

주택임대사업자 혜택을 받으려면 지켜야할 사항

임대료를 인상할 때 상한선이 존재합니다증액 제한. 직전 계약에 체결한 임대료의 5를 넘어서서 증액하면 안 됩니다. 만약 어기게 되면 과태료가 발생합니다. 또 하나 더 지켜야할 사항이 있는데요. 임차인의 주거 안정을 위해 임대인으로서 최소한 임대를 해주시기 바랍니다야 하는 의무 기간이 있습니다. 10년이라는 기간인데요. 공공지원이든 장기일반이든 모두 10년입니다. 4, 8년에서 10년으로 연장되었습니다.

임대료 5 초과 증액 제한 임대 의무기간 10년규정을 어기고 임대를 안 하거나 직접 거주 혹은 무단 양도하면 안 됩니다. 임차인의 귀책사유가 없습니다.면 임대 의무 기간 동안 거래를 임의로 해지하거나 재거래를 거절할 수 없습니다. 또한 사업자 등록이 말소되는 날이 되기까지는 보증금에 에 관하여 반드시 보증가입을 해야 합니다. 이같이 사항들을 지키지 않으면 주택임대사업자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주택임대사업자 혜택
주택임대사업자 혜택

주택임대사업자 혜택

취득세 감면 취득할 때 부과되는 취득세를 일정 비율로 감면받을 수 있으며 비율은 지역 및 주택유형별로 다릅니다. 1060 세금이 200만 원 초과했을 시 85 감면 6085 50 경감단, 20호 이상의 경우 취득하실 때 당시에 가액금액이 수도권에서 6억 이하, 비수도권에서 3억 이하의 경우 감면 가능하며 취득일로부터 60일 이내로 감면 혜택을 신청해야 합니다. 재산세 감면 소유한 주택에 대한 연간 재산세를 일부 감면받을 수 있고 감면율은 부동산의 가치와 지역별로 다릅니다.

임대소득세 감면
임대소득세 감면

임대소득세 감면

네 번째 주택임대사업자 혜택은 임대소득세입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조건이 붙습니다. 먼저 국민주택규모인 85 이하 면적의 주택이어야 하고요. 공시지가 6억 이하의 임대주택이라야 합니다. 두 조건 모두에 해당한다면 1호 임대 시 75, 2호 임대 시 50가 소득세 감면 됩니다. 다만 이같이 감면 혜택은 올해 연말까지 일어나는 임대 소득에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등록 절차

등록절차는 매우 간단합니다. 임대목적 주택을 가지고 있거나 소유예정자가 온라인렌트홈 혹은 주소지 지자체에 직접 방문하여 등록을 진행할 수 있는데, 이같은 경우애 면세사업자로 동시 신청도 가능하니 참고하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택임대사업자 혜택을 받으려면 지켜야할

임대료를 인상할 때 상한선이 존재합니다증액 제한.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임대사업자 혜택

취득세 감면 취득할 때 부과되는 취득세를 일정 비율로 감면받을 수 있으며 비율은 지역 및 주택유형별로 다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임대소득세 감면

네 번째 주택임대사업자 혜택은 임대소득세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