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소액결제 연말정산 소득공제 가능 여부

스마트폰 소액결제 연말정산 소득공제 가능 여부

공제항목 중 타지에서 일하고 있는 신입사원들에게 유리할 수 있는 공제항목이 있습니다. 바로 월세액 세액공제인데요.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로서 총 급여액이 7천만 원 이하인 근로소득자가 지급하는 월세액을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총 급여액 5천5백만 원 이하일 경우는 월세 지급액의 12 공제가 되고, 총 급여액이 5천5백만 원 초과 7천만 원 이하일 경우는 월세 지급액의 10가 공제됐었는데요. 올해에는 총급여 7천만 원 이하 무주택 근로자가 지출하는 월세에 대한 세액공제율이 15sim17로 올라갔습니다.


2 현금영수증 O
2 현금영수증 O

2 현금영수증 O

핸드폰요금을 통장 자동이체한 경우, 소액결제 금액에 대해서는 현금영수증이 발급되어야 합니다. 특히, 10만원 이상 현금거래 건은 현금영수증 의무발행 대상이라서 업체들도 현금영수증 발급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래서 위의 예시처럼 통신료로 233,000원을 자동이체로 납부하면 200,000원에 대한 현금영수증이 발급됩니다. 현금영수증은 KG모빌리언스, 다날 등 소액결제 대행업체가 발급합니다.

2 카드납부 X
2 카드납부 X

2 카드납부 X

사안은 카드납부입니다. 소액결제에 대한 결제정보를 가지고 있는 곳은 결제대행업체입니다. 그리고 대금을 청구출하는 것은 통신사입니다. 휴대폰 요금을 카드로 납부하면 소액결제 관련 정보가 카드사로 넘어가야만 해당 건에 대한 정상적인 소득공제 처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카드사는 해당 결제내역을 통신요금 결제 건으로 보기 때문에 소득공제 정보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결제대행업체의 정보가 카드사까지 넘어가지 않기 때문에 카드사는 해당 결제건이 소액결제인지 아닌지 알 수 없는 것이죠. 휴대폰 소액결제 내역이 공제대상금액으로 넘어가는지 직접 확인해 봤습니다.

휴대폰 요금을 신한카드 사의 신용카드로 납부하였으나 공제대상금액에는 소액결제금액이 포함된 통신사 납부금액 전체가 제외되었습니다. 소액결제 대금을 카드로 납부할 경우 소득공제 내역에서 누락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청약통장 소득공제

연봉 7000만 원 이하의 무주택자라면 주택청약종합저축청약통장에 가입해 내 집 마련을 준비하고, 소득공제 혜택도 얻을 수 있는데요. 청약통장 가입자는 매번 240만 원 한도 안에서 저축한 금액의 40, 최대 96만 원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과세표준이 1200만4600만 원인 직장인이 매월 20만 원씩 1년간 240만 원을 청약통장에 저축했다면, 96만 원240만 원의 40에 대한 세율 15가 적용돼 14만 4000원을 돌려받게 되는데요. 지방소득세까지 포함하면 15만 8400원16.5이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임차금 소득공제

무주택 세대주가 대출받은 주택자금에 대해서도 대출 원리금 상환액의 40가 공제되는데요. 이는 근로소득 금액에서 공제됩니다. 이번 공제 한도는 주택마련 저축의 소득공제 금액을 포함해 과거 300만원에서 400만 원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단 과세기간 종료일에 무주택 조건을 유지해야 하며, 살고 있는 곳이 주거용 오피스텔 포함 국민주택 규모에 한해 가능하고,. 대부업자를 제외된 총급여액이 5000만원 이하란 조건도 충족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변경사항

첫번째 올해부터 달라진 연말정산 변경사항을 알려드릴게요 세금 미과세 자가운전보조금 적용 범위를 종업원이 본인 명의로 임차한 차량까지 증가 신용카드 사용금액이 전년대비 5 이상 증가한 경우 증가한 금액의 20를 소득공제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소득공제 한도 400만 원으로 상향 조정 의료비 세금감면 적용대상 증가 및 세액공제율 상향 조정 기부금 세액공제율 5 p 상향 조정 기한 22년 말까지 연장 월세액 세액공제율 5p 상향 조정 저는 병원에 있습니다.

퇴직연금IRP

IRP은 700만원 한도로 16.5를 공제받을 수 있는데요. 700만 원 한도를 채워서 납입했다면 115만 5000원을 연말정산 때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연금도 연금저축처럼 만 50세 이상이면서 총 급여액 1억 2,000만 원 이하일 경우 세금감면 한도가 900만원까지 적용됩니다. 단 연금저축과 IRP에 함께 진행하여 가입했다면 IRP 한도 700만 원에서 연금예금 납입액을 제하고, IRP연금저축을 합쳐 700만 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연말정산 절세 꿀팁들을 살펴보았는데요. 많은 내용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블로그를 보신 분들은 공제 혜택 꼼꼼히 챙겨서 높은 공제 비율로 소득공제 혜택을 최대한 많이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2 현금영수증 O

핸드폰요금을 통장 자동이체한 경우, 소액결제 금액에 대해서는 현금영수증이 발급되어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카드납부 X

사안은 카드납부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청약통장 소득공제

연봉 7000만 원 이하의 무주택자라면 주택청약종합저축청약통장에 가입해 내 집 마련을 준비하고, 소득공제 혜택도 얻을 수 있는데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