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 동구 코로나 신속항원검사(호흡기환자)치료제처방대면진료 가능 병원 의원 리스트 (동별분류)
대전광역시 유성구에 소재한 코로나 19 원스톱 호흡기 환자 진료센터 병원 및 의원 리스트를 동별로 분류하였습니다. 본 리스트에 기록된 병원 및 의원은 COVID-19 신속항원검사, 코로나 19 먹는 치료제 처방, 확진자 진료대면 및 비대면가 한 번에 가능한 병원 및 의원만을 분류하였습니다. 호흡기환자진료센터는 이전의 호흡기전담클리닉, 호흡기 진료지정 의료기관, 외래진료센터, 전화상담 병, 의원 중 하나 이상을 운영하고 있었던 의료기관의 명칭을 호흡기환자진료센터로 일원화하게 되면서 새롭게 지정된 명칭입니다.
현재 호흡기환자진료센터로 등록된 전국의 병,의원 개수는 12,000여 개소이며 각 병, 의원마다. 코로나 진단검사, 코로나 먹는 치료제 처방, 대면 및 비대면 진료여부가 각기 상이함에 따라 정부에서는 진단처방진료를 한 곳에서 가능하게 하는 원스톱 진료기관의 숫자를 늘린다는 계획입니다.
건양대학교병원 호흡기 내과 방문
바로 다음 날 약간 떨리는 마음으로 건양대학교병원을 방문했습니다. 지방 대학교병원이지만 정말 크고 리모델링 과정 중이라서 그런지 꽤나 깨끗하고 좋았습니다. 사람도 어느 정도 있었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입장 할 때 반드시 개인 정보와 열 체크, 손소독을 하고 입장을 합니다. 대학교병원에 입장을 하면 먼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순간 혼동이 옵니다. 먼저 원무과에 가서 폐 결절 진료 예약 내용을 전달했습니다.
그러면 예약 확인을 하면서 먼저 제가 갖고 온 흉부 Xray와 흉부 CT 영상 등록을 하라고 소개를 해줍니다. 영상 등록을 해야 교수님께서 저의 폐 결절 상태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내에 따라 신기하게 생긴 기계에 가서 CD를 넣고 영상 등록을 했습니다. 신세계를 경험하는 기분이었습니다.
신속항원검사RAT방법과 검사 비용
신속항원검사는 검체 내에 포함된 COVID-19 바이러스의 외부껍데기단백질을 확인함으로써, 바이러스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검사방법으로서 자가진단키트와 전문가용 신속항원키트로 구분됩니다. 신속항원검사는 PCR유전자검사와는 달리 증폭 과정이 없으므로 많은 양의 바이러스가 필요하기 때문에 검체를 채취할 때 비인두 도말 부위까지 검체체취도구를 깊숙히 넣어야 하므로 자가진단 혹은 무증상일 경우에 위음성이 뜰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반대로 병, 의원이나 유증상일 경우에는 비교적 정확성이 높아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신속항원검사는 검사를 희망하는 사람이라면, 약구이나 편의점 등에서 자가진단키트 형태로 구매할 수 있으며, 만약 코로나 의심증상이 있어, 병원 및 의원에서 5천원 정도의 진료비를 지불하고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 확진자 격리기간 및 주의사항
만일 PCR검사 혹은 신속항원검사 결과, 코로나 양성으로 확진 판정을 받았을 경우에는 검체체취일로부터 7일차 2400시까지 자가격리를 해야 합니다. 단 외래대면진료나 처방약 수령 등을 위한 목적에 한해서는 외출을 할 수 있으나 KF94 마스크 착용 및 대인접촉 최소화 등의 자율적인 방역조치가 필요합니다.
또한 확진판정 후, 8일 차에 격리 해제가 되더라도 3일간은 타인으로의 감염 전파 방지를 위해 화장실이나 물건 등은 동거인과 따로 사용하고 자주 소독하며,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처음 해보는 폐 기능 검사와 혈액검사
먼저 폐 기능 검사를 받았습니다. 충남대학교병원 폐 기능 검사실은 호흡기 내과 진료실과 거의 같은 공간에 있어서 바로 찾을 수 있었습니다. 제 앞에 분께서 오래 걸리셔서 조금 많이 기다렸습니다. 제 차례가 돼서 번호를 확인하고 들어갔습니다. 들어갔더니 약간 이상하게 생긴 기계가 있었습니다. 의자에 앉아서 대략적인 설명을 듣고 검사를 시작했습니다. 검사는 너무 어렵거나 아프지 않습니다.
그냥 힘껏 숨을 들어마시고 힘껏 내쉬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합니다. 처음 하는 거라서 몇 번을 반복했습니다. 숨을 들어 마시는 건 쉬운데 내뱉을 때 끝까지 오래 내 뱉는 게 조금 힘들었습니다. 검사를 마치고 나온 다음 바로 혈액검사를 하러 갔습니다. 복도 아래에 검사실을 가는 길을 색깔별로 표시해 두어서 찾는데 너무 수월했습니다. 혈액검사실에는 사람이 정말 많았습니다. 하지만 정말 급속도로 끝나서 차례가 금방 왔어요.
자주 묻는 질문
건양대학교병원 호흡기 내과
바로 다음 날 약간 떨리는 마음으로 건양대학교병원을 방문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신속항원검사RAT방법과 검사
신속항원검사는 검체 내에 포함된 COVID19 바이러스의 외부껍데기단백질을 확인함으로써, 바이러스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검사방법으로서 자가진단키트와 전문가용 신속항원키트로 구분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확진자 격리기간 및
만일 PCR검사 혹은 신속항원검사 결과, 코로나 양성으로 확진 판정을 받았을 경우에는 검체체취일로부터 7일차 2400시까지 자가격리를 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