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의 종류, 구름은 왜 쉽게 증발하지 않는 걸까

구름의 종류, 구름은 왜 쉽게 증발하지 않는 걸까

구름영어 cloud은 기상학에서 작은 물방울이나 얼음 알갱그들이 모여서 행성체지구, 행성, 위성 등와 비슷한 공간의 대기 중에 부유하고 있는 에어로졸 상태의 입자를 말하는데요.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에서 하늘을 보시면 여러 구름의 모양이 보입니다. 이와 같은 여러 여러 모양의 구름을 최초로 나눈 인원은 영국의 기상학자 루크 하워드이며 그는 1803년, Essay on Modification of Clouds구름의 변형에 관한 에세이에서 구름을 네가지 이름으로 구분했습니다.

이와 같은 루크 하워드의 구름 분류방식은 현대에 와서도 크게 변하지 않고 조금 더 세세하게 분류가 늘어났습니다. 그러면 현대에 와서는 구름의 종류는 몇개로 분류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imgCaption0
검은 구름과 흰색 구름의 차이


검은 구름과 흰색 구름의 차이

흰색 구름은 햇빛을 받아 빛나게 보이는 구름입니다. 구름 입자들이 햇빛을 흩뿌릴 때 주로 푸른색과 녹색의 빛을 많이 반사하게 되어 흰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이런 흰색 구름은 일반적으로 맑은 날씨나 약간의 낮은 구름일 때 나타납니다.

검은색 구름은 주로 아주 두꺼운 구름이며 빛이 통과할 수 없는 아주 어두운 구름입니다. 이런 어두운 구름은 뇌우 구름이 비나 우박과 함께 발생할 때 나타나기도 합니다.

구름의 형성의 원리는?

구름은 수증기가 응결하여 만들어집니다. 수증기가 응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응결핵이 필요합니다. 응결핵은 대기 중의 먼지 입자, 소금 결정, 화산재 등입니다. 수증기가 응결핵에 달라부착되어 구름방울을 형성합니다. 구름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습도 대기 중의 수증기 양이 많을수록 구름이 쉽게 형성됩니다. 기온 기온이 낮을수록 수증기가 응결하기 쉽습니다. 바람 바람이 불면 수증기가 이동하여 구름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위는 산 모양으로 솟아 있고, 아래는 비를 머금은 수직운입니다. 우박, 소나기, 낙뢰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해서 구름의 종류와 특성 이름에 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