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겸업 및 사업자 등록, 안걸리는 방법은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월급을 받으며 회사를 평생 동안 다닌다는 아이디어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대신에, 블로그나 유튜브, 아프리카 및 트위치 BJ 등을 통해 내가 일한 만큼 돈을 버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고요. 저 또한 이렇게 티스토리 블로그에 세무회계 연관 전문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조금씩 애드센스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이러한 1인 미디어를 경영하는 분들이, 사업자등록을 할 때 어떤 업종코드를 써야 하는지, 그리고 종합소득세 세금신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종합소득세 세금 신고가 처음이시라면 큰 도움이 되시리라 믿습니다.
기업 몰래 사업겸업하면 불법인가요?
직장인이 투잡을 뛰면 불법일까요? 근무 외 시간은 사생활이기 때문에 불법행위는 아닙니다. 단, 직장과 개인 사업을 병행하는 겸업이 아닌, 경업회사의 핵심 정보를 다루던 근로자가 동일 업종 경쟁업체로 이직하거나 창업하는 경우의 경우는 다릅니다. 경업의 경우는 다른 컨텐츠에서 다루도록 할게요 최근 코로나19를 포함안 여러가지 이유로 투잡을 넘어 N잡두 가지 이상의 직업을 갖는 것을 희망하는 직장인의 수가 100만 명을 넘었습니다.
직장인의 생계에 대한 불안과 걱정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통계인 것 같습니다. 우리가 궁금한 것은 직장 을 다니면서 개인 사업을 하는 것이 불법인가 하는 것이죠? 앞서 말씀 드렸습니다.
통신판매업 신고
이제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와 같이 전자상거래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사업자 등록과 더불어 통신판매업 신고를 필수로 해야 합니다. 그런데, 통신판매업을 신고하기 위해서는 먼저 발급받아야 하는 것이 또 있습니다. 바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인데요. 이 확인증은 스마트스토어 센터에서 사업자 등록을 한 후 바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위에서 JPG파일로 받으셨죠?? 이렇게 생겼습니다.
통신판매업 신고는 정부24에서 처리하고 있습니다. 접속을 하고, 가운데 검색창에서 ”통신판매”를 검색합니다. 검색 결과 화면에서 통신판매업 신고시, 군, 구에서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소득을 잘 따져보자
여기서 필요한 것은 매출이 아닌 수입이 2000만원을 넘겼을 때라는 것입니다. 매출은 소득 경비로 소득은 온전히 내 주머니로 들어오는 돈이지만 경비는 다시 돌려받지 못하는, 기업 운영에 사용되는 자금을 말합니다. 순 수입이 연 2000만원을 넘기지 않는다면 건강 보험료 오르지 않으니, 그 안에서만 부업을 진행하신다면 회사는 어떻게 알 방도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요 연 2000만원을 넘겼다고 기업 바로 짤리느냐? 하면 그건 아닙니다.
회사는 단지 근로 외 수입이 발생했다는 사실만을 알게 될 뿐 이게 연금 때문인지 주식 배당금이나 이자 소득인지 임대소득을 통해 돈을 불린건지 알 방도가 없습니다. 여기서 의심이 깊어져서 사업자등록 확인 신고서 같은 걸 떼오라고 하면 그 때 들키는 겁니다.
직원을 1명이상 고용한 경우 건강보험,국민연금
사업을 혼자서 이끌어가는 경우에는 지역가입자 자격으로 유지가 됩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사업을 하는 경우에는, 직장가입자격이 우선이 됩니다. 하지만 직원을 고용할 경우에는 변동사항이 생깁니다. 1명이상 직원을 두는 경우 내가 경영하는 사업장에 대한 국민연금을 따로 가입해야 합니다. 이제는 건강보험 국민연금 모두 지역가입자에서 직장가입자로 전환되는 것이죠. 한 눈에 보기 쉽게 표를 한 번 볼까요?
2022년 7월 부터는 사업이익 2000만 원 이상 발생 시 건강보험료 추가 납부 직장에 다니는 개인 사업자는 세금 신고 어떻게 하나요?회사만 다닐 때는 회사에서 연말정산만 신경쓰면 됐었습니다.
광고수익, 후원금, 행사수익, 강연수익 등 종합소득세 신고
그렇다면, 1인 미디어 창작자의 어떤 수익들을 종합소득세 신고로 해야 할까요? 기본적으로 네이버나 카카오, 구글 등으로부터 받는 광고수익, 시청자가 자율적으로 지불하는 후원금슈퍼챗, 별풍선 등, 현실 행사나 강연 등을 함으로써 얻는 수익 등 대부분의 수익을 신고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종합소득세는 연마다 5월에 신고를 하는데요. 예컨대, 2023년 5월에는 2022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발생한 수익을 신고하는 개념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관련해서는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고 구글이나 유튜브에서 개인 외화통장으로 직접 돈을 지급하는 경우, 세무서에서 수익 인식을 하기가 어려워 종합소득세 안내문을 발송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사실 몇 백만 원의 소액인 경우에는 신고 없이 조용히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업 몰래 사업겸업하면
직장인이 투잡을 뛰면 불법일까요? 근무 외 시간은 사생활이기 때문에 불법행위는 아닙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통신판매업 신고
이제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소득을 잘 따져보자
여기서 필요한 것은 매출이 아닌 수입이 2000만원을 넘겼을 때라는 것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