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결제 서비스 주가 판단 살펴봐요
카카오가 올해 안 공모주 시장을 뒤흔들고 있습니다. 중요한 계열사들의 상장을 다가오면서 있어서 관련 회사들의 주가가 출렁이고 있습니다. 카카오 계열사 중에서 상장이 거론되며 있는 곳은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카카오 엔터테인먼트, 카카오 모빌리티, 야나두 등입니다. 이 중에서 카카오 모빌리티를 제외한 나머지 4곳은 이미 상장 절차를 주관하는 증권사까지 선정했습니다. 카카오페이의 경우는 올해 안 상반기중에 기업공개IPO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상장을 앞둔 카카오 계열사 5곳의 시총을 합치면 약 45조 원으로 카카오본주42조와 카카오 게임즈3조 7천억까지 합치면 동호회 전체의 시가총액이 90조 원에 육박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네이버의 62조원을 뛰어넘는 수치로 웹 업계의 최강자가 뒤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카카오페이 투자 포인트
1 카카오플랫폼과의 시너지 카카오톡은 2Q21 기준 우리나라 MAU 4,662만명을 보유하고 있는 우리나라 최대 메신저 서비스로 한국인이 가장 자주 이용하는 앱이기도 합니다. 카카다가올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확대하여 나가는 계획 통해 광고, 커머스, 모빌리티, 게임, 자료 등으로 영역을 확대하여 나가고 있습니다. 이미 카카오 플랫폼 공유를 통한 시너지는 카카오커머스,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게임즈,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등 통해 검증된 바 있습니다.
카카오의 금융서비스인 카카오뱅크도 카카오 플랫폼과의 시너지를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신원근 차기 대표 내정자의 의지
신원근 차기 대표 내정자는 대표 임기2년 동안 소유 주식을 매도하지 않겠다고 선언하였으며 임직원,이용자 그리고 투자자의 신뢰 회복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회의체를 구성하겠다고도 하였고, 방안 도출시 이를 확실하게 실천하겠다고 의지를 내비췄습니다. 임원진 스톡옵션 매도 사건에 대해서는 경영진 스톡 옵션 중에 일부의 물량만 매도를 한 것이라고 하며 개인투자자들을 안심시키려고 애쓰고 있고 시장의 분위기를 가라앉히려고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카오페이가 상장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카카오페이가 코스피 200에 특례편입되었다는 소식 그리고 IPO 열풍에 개인투자자들의 투자에 힘입어 카카오페이 주가 전망이 좋았던 시점에 매도를 하였기 때문에 타이밍적으로 개인투자자들에게 실망을 안겨주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카카오페이 금융산업 규제 리스크
하지만 카카오페이는 그 사업의 성격상 금융당국의 규제를 받을 수 있는 위치의 기업입니다. 애시처음 카카오페이의 상장도 본질적으로 8월에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공모가의 고검증 논란뿐만 아니라 금융소비자 보호법이 시행됨에 따라 카카오페이의 일부의 상품의 판매가 중단되고 상장 일정이 미뤄지고 이제 상장에 성공한 상황입니다.
또한 카카오가 빅테크 플랫폼 기업의 규제를 받으면서 카카오톡이라는 든든한 후원자가 마냥 안정적이라고 평가하기에도 어려운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또 언제 다시 금융감독당국으로부터 서비스가 규제될지 모르는 상황이며 전유권 규제 이후에 카카오에 대한 시시각 적지않게 달라진 상황이기 때문에 카카오페이의 주가 전망을 마냥 긍정적 사고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카카오페이 카카오톡과 연계 및 가입자 강점
카카오페이가 운영하고 있는 서비스의 누적 가입자수는 3,650만명이고 월간 이용자는 2천만명 수준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15세부터 64세까지의 인구가 3,700만명인데 카카오페이의 결제, 금융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나이의 여러분은 거의 대부분이 가입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엄청난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카카오페이의 강점은 역시 생활 필수 앱으로 자리잡으며 붙잡고 우리나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두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톡과 연계해서 사용하기가 무척 편리하다는 데 있습니다.
이런 강점을 기반으로 카카오페이의 거래액은 2020년 기준 52조원을 넘어섰고 2021년에는 100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며 있습니다. 우선 엄청난 수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카카오페이의 성장률 동력은 충분하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페이 주가 일봉차트
카카오페이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12월 최고점 248,500원을 기록한 이후 유지하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 주가는 상장초반 최저가보다. 더 낮은 가격입니다. 카카오페이에 대한 기대감이 무너진 만큼 가파른 성과 상승만이 주가 반등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주가 수준은 실적대비 고평가입니다. 당분간 투자 고려를 하지 않는 편이 좋겠습니다. 다만, 카카오톡, 카카오뱅크와 연계된 확장성과 이에 따른 성과 상승세가 현재 예상보다.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땐 다시 시장의 사랑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속해서 카카오페이 관련 뉴스와 카카오페이 주가 흐름에 사랑을 둘 필요는 있어보입니다. 성투하세요 본 글은 공개된 파일을 바탕으로 개인의 의견을 반영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카카오페이 투자 포인트
1 카카오플랫폼과의 시너지 카카오톡은 2Q21 기준 우리나라 MAU 4,662만명을 보유하고 있는 우리나라 최대 메신저 서비스로 한국인이 가장 자주 이용하는 앱이기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신원근 차기 대표 내정자의
신원근 차기 대표 내정자는 대표 임기2년 동안 소유 주식을 매도하지 않겠다고 선언하였으며 임직원,이용자 그리고 투자자의 신뢰 회복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회의체를 구성하겠다고도 하였고, 방안 도출시 이를 확실하게 실천하겠다고 의지를 내비췄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카카오페이 금융산업 규제
하지만 카카오페이는 그 사업의 성격상 금융당국의 규제를 받을 수 있는 위치의 기업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