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치료목적 허가외 투여 261건비소세포폐암 최다

환자 치료목적 허가외 투여 261건비소세포폐암 최다

원발성 폐암은 암세포의 크기와 형태를 기준으로 비소세포 폐암과 소세포 폐암으로 구분하는데, 그중 8085는 비소세포폐암입니다.


비소세포폐암에서 항암치료
비소세포폐암에서 항암치료

비소세포폐암에서 항암치료

비소세포 폐암이 국소 질환일 경우 수술적 절제가 가능한 경우 국소치료수술, 방사선 치료 후 미세 잔존암세포의 성장을 방지하고 재발방지를 위하여 보조항 암 치료를 시행합니다. 국소 질환, 수술 가능성이 적거나 정상 기관의 기능 보존이 필요한 경우 국소치료 전에 종양의 크기를 감소시켜 수술이 용이하도록 하거나 재발 예방 목적으로 선행 항암요법을 먼저 실시하고 이후에 국소치료수술, 방사선 치료를 시행합니다.

전이성 질환에서는 종양의 크기를 감소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하며 생존기간을 연장할 목적으로 고식적 항암치료를 시행합니다.

항암방사선 동시 치료주로 3기,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
항암방사선 동시 치료주로 3기,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

항암방사선 동시 치료주로 3기,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

비소세포 폐암 중 수술이 불가능하고, 주로 3기의 경우에서 항암방사선 동시 치료(CCRT)를 시행합니다. CCRT후 면역항암제를 투여했을 때 생존기간이 더 연장되었다는 결과를 토대로 CCRT후 면역항암제(Durvalumab) 공고 요법을 1년간 할 수 있습니다. 면역항암제의 급여 조건은 PD-L1 발현이 1% 이상으로 양성이면서 백금 기반으로 한 CCRT 2주기 이상 투여 후 질환 진행이 없는 안정 병변 이상, 수술적 절제가 불가능한 국소 진행성(3기)으로 CCRT 종료 이후 42일 이내에 투여하는 경우입니다.

최근 임상연구를 통해 항암방사선 동시 치료에서 면역항암제의 효과에 대한 연구가 활기차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편평상피세포암
편평상피세포암

편평상피세포암

이 암은 폐의 기관지 점막을 구성하는 편평상피세포가 변성해서 생깁니다. 편평상피란 엷고 평탄한 형태를 지닌 상피를 총칭하는 말이며, 상피란 몸 바깥 표면의 세포층과, 체강체벽과 내장 사이의 공간 및 위장관의 내부 표면을 싸고 있는 세포층을 가리킵니다. 편평상피세포암은 주로 폐 중심부에서 발견되며, 남자에 게 흔하고 흡연과 관련이 많습니다. 기침, 객혈, 쌕쌕거리는 숨소리 등의 주된 증상은 종양이 주로 기관지를 막기 때문에 나 타납니다.

폐암의 임상증상

1 임상적 양상

진단 시 폐암의 16는 국소성이고, 25는 국소적으로 확산된 형태이고, 51는 원격전이가 있습니다. 기관지 중심부에 병소가 있을 때에는 폐의 말초에 있는 것과 비교하였을 때 더 초기 단계에서 증상을 보일 수 있어요. 반면 말초에 있는 종양은 무증상으로 있다가 병소가 더 커지거나 다른 부위로 확산되었을 때 증상이 나타납니다. 초기증상으로 흔하게 나타나는 것은 기침, 호흡곤란, 흉부부위의 통증이나 불편감입니다.

객혈은 있을 수 있으나 없을 수도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많은 폐암 환자는 대개 흡연으로 인한 만성 호흡기 질환이나 심혈관 질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질환으로 인하여 폐암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많은 환자들은 식욕부진, 체중감소, 피로감과 같은 악성종양의 증상을 표현할 수 있어요. 전이된 암은 폐 이외의 기관에서 여러 증상을 표현할 수 있어요.

렉라자정 80mg, Leclaza Tab. 유한양행이 개발한 국내 31호 신약으로 3세대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EGFR 돌연변이 양성 국소 진행성 혹은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치료제입니다. 업계에서는 렉라자가 건보 등재 후 매번 약 1575억 원 매출의 블록버스터 의약품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한편 유한양행은 렉라자가 1차 치료 보험 급여가 적용될 때까지 EAP를 통해 해당약을 무상 공급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폐암의 예방법은 금연 외에는 분명히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흡연자는 무조건적으로 금연합니다. 약 90의 폐암이 금연으로 예방 가능합니다. 직업적인 위험 물질 발생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마스크, 안전 장구를 무조건적으로 착용합니다.

성별연령에 따른 폐암 사망률

성별에 따른 폐암 여성이 남성보다. 폐암 진단을 받을 가능성이 약간 더 높지만, 폐암으로 인한 사망률은 남성에게 더 높습니다. 평생을 놓고 봤을 때 남성이 폐암에 걸릴 확률은 115, 여성이 폐암에 걸릴 확률은 117입니다. 연령에 따른 폐암 유방암, 대장암, 전립선암을 합친 것보다. 더 대부분이 매번 폐암으로 사망합니다. 폐암 진단을 받는 평균 연령은 만 70세이며, 대부분의 경우 65세 이상에 진단을 받습니다.

45세 미만의 성인에게는 폐암 진단율이 아주 낮습니다.

고식적 항암치료완화적 항암치료

고식적 항암치료는 암이 진행하였을 경우 여러 가지 증상이 발생하는데 암의 크기를 줄여 이런 증상을 완화하여 삶의 질을 향상하고, 생명을 연장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비소세포폐암에서 항암치료

비소세포 폐암이 국소 질환일 경우 수술적 절제가 가능한 경우 국소치료수술, 방사선 치료 후 미세 잔존암세포의 성장을 방지하고 재발방지를 위하여 보조항 암 치료를 시행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항암방사선 동시 치료주로 3기, 수술이 불가능한

비소세포 폐암 중 수술이 불가능하고, 주로 3기의 경우에서 항암방사선 동시 치료(CCRT)를 시행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편평상피세포암

이 암은 폐의 기관지 점막을 구성하는 편평상피세포가 변성해서 생깁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